도시 브랜드가 현재까지는 도시만의 고유한 로고(Symbol), 색상, 슬로건, 캐릭터 등 디자인적 요소가 개발 되었으나 최근엔 SNS 해시태그나 유투브 영상 콘텐츠 등을 통해 총체적 브랜드 경험을 주고 있다. 디지털 기반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효과적으로 도시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자 다양한 접근을 하고 있는 요소 중 활용성 측면에서 정체성 정립 뿐 아니라 도시의 문화콘텐츠 홍보, 인쇄물과 온라인 매체, 경관개선에 활용이 전반적으로 가능한 도시 서체에 대해 개발의 중요성과 운영, 활용의 디자인 경영 관점에서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대한민국의 도시 서체는 2007년 서울특별시 서체를 기점으로 큰 폭 확산되어 현재는 전국 30개의 도시가 서체를 통해 도시 브랜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도시 서체에 대한 충분한 학술 연구와 서체 환경 조사를 바탕으로 디자인 개발된 서울 서체 뿐 아니라 현재까지 개발된 도시 서체의 현황 조사를 통해 도시 서체의 개념과 중요성을 파악하고 도시 서체의 개발 과정과 방법에 대해 정리했다.
본 연구는 도시 서체 디자인 개발 과정과 방법 뿐 아니라 도시 서체 개발, 운영, 활용의 실태를 조사하고, 담당 부서의 인지도를 조사하였으며 서체를 개발한 목적과 기간, 운영의 주체와 홍보 방법, 그리고 서체 개발 후 활용 현황에 특징을 분석했다.
도시 서체의 현황 중 개발 기간, 운영의 주체, 홍보에 대한 조사를 바탕으로 서체가 도시 브랜드에 보다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과 과정, 도시 서체 개발 후 활용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앞으로 개발될 도시 서체의 디자인 개발 방향성 및 운영홍보, 활용에 관한 다양한 모델을 도출 및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