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배경 및 목적 11
2. 연구범위 및 방법 12
3. 연구 관련 핵심 용어 14
II. 이론적 고찰 15
1. 도시 브랜드 개요 15
2. 도시 서체 개요 19
3. 도시 서체 개발 과정 및 방법 24
1) 도시 서체 개발 과정 24
2) 도시 서체 개발 방법 35
III. 도시 서체 사례분석 44
1. 국내 도시 서체 사례 조사 44
1) 국내 도시 서체 현황 44
2) 국내 도시 서체 활용 현황 57
2. 국내 도시 서체 특징 분석 63
1) 도시 서체 개발 특징 63
2) 도시 서체 운영 특징 71
3) 도시 서체 활용 특징 73
IV. 결론 74
1. 문제점 및 개선방안 74
2. 연구의 결론 76
3.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77
참고문헌 80
부록색인 83
ABSTRACT 102
[표 1] 연구 흐름도 13
[표 2] 도시브랜드 구성요소의 개념 차이 15
[표 3] 도시 브랜드 디자인 구성요소 예시 18
[표 4] 도시 서체 개발 현황 및 담당 부서의 도시 서체 인지 비율 45
[표 5] 도시 서체 개발 현황 및 담당 부서의 도시 서체 인지도 48
[표 6] 도시 서체 개발 목적 57
[표 7] 도시 서체 개발 운영 활용 현황 59
[표 8] 서울 서체 내역 64
[표 9] 서울 마포구 서체 내역 66
[표 10] 경기 고양시 서체 내역 67
[표 11] 강원도 정선군 서체 내역 68
[표 12] 전라남도 서체 내역 72
〈그림 1〉 브랜드 형성 요소 16
〈그림 2〉 도시 브랜드 디자인 사례 17
〈그림 3〉 도시 브랜드 디자인 구성요소 확대 과정 18
〈그림 4〉 도시 서체(도안) : 300자 내외 빈출자로 구성된 인천시, 해남군 서체 20
〈그림 5〉 도시 서체(폰트) : 디지털 폰트로 구성된 전라북도, 김제시 서체 20
〈그림 6〉 프랑스 파리, Parisienne 서체 21
〈그림 7〉 영국 브리스톨, Bristol Transit 서체 22
〈그림 8〉 Bristol Legible City 프로젝트 22
〈그림 9〉 스웨덴 국가 브랜드 서체 Sweden Sans 1 23
〈그림 10〉 스웨덴 국가 브랜드 서체 Sweden Sans 2 23
〈그림 11〉 서체 개발 과정 24
〈그림 12〉 도시 브랜드 어매니티 요소 분석 25
〈그림 13〉 도시 자원 분석 26
〈그림 14〉 브랜드 개발 체계도 26
〈그림 15〉 서체 디자인 개발 방향 연구 27
〈그림 16〉 서체 활용 예시 29
〈그림 17〉 도시 서체 디자인 낱자 스케치 30
〈그림 18〉 도시 서체 문장 스케치 31
〈그림 19〉 도시 서체 파생 32
〈그림 20〉 도시 서체 디자인 완성 33
〈그림 21〉 도시 서체 초기 스케치 35
〈그림 22〉 도시 서체 시안 스케치 36
〈그림 23〉 도시 서체 시안 발전 36
〈그림 24〉 200자 서체 파생 단계 38
〈그림 25〉 2,780자 서체 파생 단계 38
〈그림 26〉 서체의 크기, 공간 배분 수정 39
〈그림 27〉 한글과 어울리는 영문 서체 디자인 39
〈그림 28〉 조판과 검수를 통한 서체의 개선 보완 과정 1 40
〈그림 29〉 조판과 검수를 통한 서체의 개선 보완 과정 1 41
〈그림 30〉 조판과 검수를 통한 서체의 개선 보완 과정 2 41
〈그림 31〉 영문 서체 디자인 수정 보완 1 42
〈그림 32〉 영문 서체 디자인 수정 보완 2 42
〈그림 33〉 대구광역시 C.I(City Identity) 시스템의 규정 내 전용 서체 44
〈그림 34〉 대구광역시 C.I(City Identity) 시스템의 규정 내 지정 서체 45
〈그림 36〉 서울서체 개발 현황 및 운영 현황 61
〈그림 37〉 서울서체 개발 활용 현황 1 62
〈그림 38〉 서울서체 개발 활용 현황 2 63
〈그림 39〉 서울 서체 이미지 65
〈그림 40〉 서울 마포구 서체 이미지 66
〈그림 41〉 경기 고양시 서체 이미지 67
〈그림 42〉 강원도 정선군 서체 이미지 68
〈그림 43〉 연도별 도시 서체 현황 69
〈그림 44〉 전라남도 서체 이미지 72
〈그림 45〉 도시 서체 개발을 위한 행정 절차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