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회·문화 변화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독서활동을 하고자하는 독자를 위한 온라인 독서모임 플랫폼 서비스를 제안하는데 의의와 목적이 있다.
COVID 19 확산으로 산업환경은 물론 소비자 인식과 라이프스타일에 변화가 일어나면서 커뮤니티 서비스에도 적지않은 영향을 미쳤다. 오프라인에서의 활동이 제한되면서 디지털 기술을 통해 이를 보완하려는 기업들이 비대면 서비스를 강화시키면서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또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바뀌었다. 국내 독서률이 점점 감소하고 있다는 문화체육관광부의 통계자료를 보고 이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게 되었고, 49%의 독자가 스스로 읽고 싶어 독서를 하게 되었다는 연구결과를 통해 사람들이 독서에 관심을 가질 수 있고 독자들이 지속적으로 독서활동을 유지해 나갈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변화하는 환경에 맞게 독자들이 생산적인 독서모임 활동을 유지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방법은 총 세 가지 단계로 진행하였다. 1차로 문헌 및 사례연구를 통하여 국내 기술의 발달 현황, 커뮤니티의 이해, 독서산업 실태의 이론적 개념 및 특징을 알아보았다. 2차로 국내·외 사례조사를 통해 서비스의 특징과 개선점을 고찰하였고 3차로 사용자 인터뷰와 고객여정지도를 통해 사용자의 고충점을 파악하여 서비스의 새로운 컨셉 키워드를 도출하고 테스크플로우, 프로토타입 등의 제작을 통해 서비스 기능 구조를 구체화 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디지털 중심의 생활에 접어든 산업 변화 속 국내 온라인 독서모임 커뮤니티 활성화가 더욱 커지길 바라며, 서비스 발전 방향의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도움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