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II. 이론적 배경 13
2.1. 디지털 산업 전망 13
2.1.1. 디지털 경제 성장 규모 13
2.1.2. 소비자 소비행태 및 라이프스타일 변화 14
2.2. 온라인 커뮤니티의 이해 15
2.2.1. 온라인 커뮤니티의 정의와 개념 15
2.2.2. 사용자 관계욕구 16
2.3. 독서문화의 이해 18
2.3.1. 독서환경 실태 18
2.3.2. 독서행태 및 소비형태 변화 20
2.3.3. 선행연구 분석 20
III. 독서모임 서비스 시장 사례 연구 22
3.1. 사례 분석 범위 및 방법 22
3.2. 해외사례 22
3.2.1. Bookclubz 22
3.2.2. Goodreads 23
3.2.3. Novellic 24
3.2.4. Book of the Month 25
3.3. 국내 사례 26
3.3.1. 트레바리(TRAVARI) 26
3.3.2. 리더스(Reders) 27
3.3.3. 소모임(Somoim) 28
3.3.4. 플라이북(Flybook) 28
3.4. 사례 분석 결과 29
IV. 사용자 인터뷰 31
4.1. 조사 목적 및 방법 31
4.2. 조사 대상 및 내용 31
4.3. 조사 분석 32
4.4. 고객여정지도 33
4.5. 결론 35
V. 온라인 독서모임 플랫폼 서비스 제안 36
5.1. 디자인 콘셉트 방향 36
5.2. 애플리케이션 기능 구조도 37
5.3. 애플리케이션 아이콘 38
5.4. 서비스 주요 기능 38
5.4.1. 메인화면(Home) 38
5.4.2. 나의 도서(My Books) 39
5.4.3. 독서기록 & 그 외 기능 40
5.5. 온라인 전시회 42
VI. 결론 44
6.1. 결론 및 제언 44
참고 문헌 46
ABSTRACT 49
〈표 1〉 국내·외 독서모임 서비스 특징 30
〈표 2〉 인터뷰 참여자 정보 32
〈표 3〉 페인포인트 & 기회요인 분석 34
〈그림 1〉 코로나19 이후 사회 변화의 모습 14
〈그림 2〉 알데퍼 ERG이론 17
〈그림 3〉 성인 연간 독서율 19
〈그림 4〉 독서계기 19
〈그림 5〉 Bookclubz 모바일 화면 22
〈그림 6〉 Goodreads 모바일 화면 23
〈그림 7〉 Novellic 모바일 화면 24
〈그림 8〉 Book of the Month 웹 사이트 화면 25
〈그림 9〉 트레바리 웹 사이트 화면 26
〈그림 10〉 리더스 모바일 화면 27
〈그림 11〉 소모임 모바일 화면 28
〈그림 12〉 플라이북 모바일 화면 29
〈그림 13〉 사용자 여정지도 33
〈그림 14〉 디자인 컨셉 36
〈그림 15〉 애플리케이션 기능구조도 37
〈그림 16〉 애플리케이션 아이콘 38
〈그림 17〉 클리비 모바일 메인 화면 38
〈그림 18〉 클리비 모바일 My Books 화면 39
〈그림 19〉 클리비 My Profile, 그 외 기능 40
〈그림 20〉 온라인 전시 1 42
〈그림 21〉 온라인 전시 2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