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현대인들이 사회적 요구나 개인적 특성, 주변 환경의 영향 등으로 인하여 일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강박적인 사고를 갖는 경우를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이러한 강박적인 사고는 단기적으로는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개인의 성과를 높이는 결과를 보여줄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번아웃(Burnout)으로 인한 무력감, 우울증 등의 부정적인 결과 또한 가져올 수 있다. 또한 강박적 사고는 크고 작은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심할 경우 근골격계나 위장관계, 심혈관계에 이상이 생기는 등 신체에도 좋지 못한 영향을 끼친다. 대부분의 현대인들이 이러한 사실을 인지하고 있지만 정신과 치료 또는 상담사와의 상담 등을 통한 직접적인 문제 해결은 꺼리는 경우가 많다. 이는 정신적, 심리적 문제가 당장 눈앞에 드러나지 않아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할 뿐더러, 흔히 이러한 문제를 '정신질환'이라는 부정적인 어감을 가진 단어로 받아들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대신 많은 사람들이 이 극복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여가 시간에 여행을 다니거나, 불필요한 소비를 하거나, 각종 다양한 취미 활동을 하는 등 간접적으로 마음에 위안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하지만 소위 말해 이러한 '힐링' 활동들은 대부분 비용과 시간 투자가 필요해 일상과는 거리가 있거나, 오히려 이 때문에 더욱 피로도가 쌓이게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심신에 많은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강박적 사고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는 제품 디자인을 연구하고자 한다. 우리가 주변에서 편하고 익숙하게 접할 수 있는 제품을 접근 방식으로 하여, 사용자가 일상에서 제품과 함께하며 긍정적인 심리 상태를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를 위해 인간의 심리 및 인지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다양한 연구들과 트렌드 리서치를 진행하였고, 사용자에게 '성취감'을 부여하는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었다. 그 방법으로 사용자가 간단한 조작을 통해 제품을 작동시키면 제품이 시각과 후각을 자극할 수 있는 피드백을 주어 행동에 대한 즉각적인 보상을 얻도록 하는 '디퓨저(또는 발향장치)'를 제안하는 것이다. '쉽고 간단한 행동을 통해 사용자가 성취감을 얻을 수 있도록'하는 본 제품은 사람들의 일상에 스며들어 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기술의 발전 속도는 너무나 빠르고, 인류의 삶은 계속해서 윤택해 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세상에 따라가기 위해, 낙오되지 않기 위해 자의로, 타의로 스스로를 강압한다. '힐링'이라는 키워드는 이미 이야기가 나온 지 십수년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유효하고, 네이밍만 약간씩 변형 된 다양한 트렌드들이 계속해서 등장한다. 이러한 시대에서 본 연구를 통한 결과물이 보다 긍정적인 사회로의 발전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