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1. 연구배경 및 목적 11
2. 강박적 사고에 관한 고찰 15
3. 연구 방향 19
제2장 힐링 디자인 21
1. '힐링 디자인(Healing Design)'의 정의 21
2. 힐링 디자인 연구 사례 23
제3장 심리 변화에 관한 연구 26
1. 캐롤 드웩(Carol S. Dweck, PH.D.)의 마인드셋(Mindset) 26
2. 칼 융(Carl Gustav Jung)의 만다라 연구 27
3. 후각 자극을 통한 심리 접근 28
4. 사고의 긍정화에 관한 트렌드 리서치 30
가. '내가 해냄' 30
나. '작은 목표'의 달성 31
제4장 강박적 사고의 긍정화를 위한 제품 디자인 개발 32
1. 디자인 컨셉 기획 32
가. 키워드 도출 32
나. 아이디어 도출 33
다. 컨셉 도출 34
2. 제품 디자인 35
가. 시장조사 35
나. 디자인 모티브 연구 37
다. 구조 변형을 적용한 제품 디자인 제안 41
라. 전기 동력을 적용한 제품 디자인 제안 47
3. 테스트 목업 50
4. 시제품 55
5. 작품사진 57
제5장 결론 63
참고문헌 65
ABSTRACT 66
〈표 1〉 주요 글로벌 기업이 인재상으로 설정하고 있는 항목 15
〈표 2〉 향기마케팅 사례 29
〈표 3〉 '작은 목표'설정에 관한 출간 도서 리스트 31
〈표 4〉 카라 생장 과정 관찰 기록 39
〈그림 1〉 삶이 불행하다고 생각해 본 경험과 그 이유 12
〈그림 2〉 심리적 문제 해결 방식 13
〈그림 3〉 영화 분류 중 강박증 카테고리 18
〈그림 4〉 감성자극을 통한 심리적 힐링디자인 사례 23
〈그림 5〉 시각 자극을 통한 주관적 힐링디자인 사례 23
〈그림 6〉 다양한 감각을 활용한 힐링디자인 제품 사례 24
〈그림 7〉 '내가 해냄'키워드의 네이버 블로그 검색 30
〈그림 8〉 디퓨져 컨셉 제안 34
〈그림 9〉 디퓨져 제품군 분류 35
〈그림 10〉 카라꽃의 생장 과정 : 구근~개화 38
〈그림 11〉 제품 형태 러프 디자인 41
〈그림 12〉 제품 형태 초안 구체화 42
〈그림 13〉 제품 형태 초안 구조 설계_1 43
〈그림 14〉 제품 형태 초안 구조 설계_2 43
〈그림 15〉 제품 형태 초안 구조 설계_3 44
〈그림 16〉 모형 제작을 통한 구조 작동 테스트 45
〈그림 17〉 제품 디자인 제안 1안 46
〈그림 18〉 제품 디자인 제안 2안 47
〈그림 19〉 제품 디자인 제안 2안_구조도 48
〈그림 20〉 제품 디자인 제안 2안_빛의 방사 형태 실험 48
〈그림 21〉 제품 디자인 제안 2안_기능정리 49
〈그림 22〉 제품 디자인 제안 2안_테스트 모형 제작 1차 50
〈그림 23〉 제품 디자인 제안 2안_테스트 모형 제작 2차 51
〈그림 24〉 제품 디자인 제안 2안_상세설계 51
〈그림 25〉 제품 디자인 제안 2안_상세 설계 모형 제작 1차 52
〈그림 26〉 제품 디자인 제안 2안_상세설계 모형 제작 2차 53
〈그림 27〉 제품 디자인 제안 2안_최종 모형 테스트 54
〈그림 28〉 시제품 제작_CNC 가공 55
〈그림 29〉 시제품 제작_도장 56
〈그림 30〉 시제품 제작_작동 테스트 56
〈그림 31〉 작품사진_1 57
〈그림 32〉 작품사진_2 58
〈그림 33〉 작품사진_3 59
〈그림 34〉 작품사진_4 60
〈그림 35〉 작품사진_5 61
〈그림 36〉 작품사진_6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