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과 이동기술,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사이버 공간이 활성화 되면서 현대 사회는 사회 문화적, 정치 경체적, 예술 등 삶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으며, 이 변화들을 실시간으로 빠르게 공유 할 수 있다. 이렇게 급속도로 발전하고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현대인들은 심리적으로 많은 불안과 압박,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때문에 오늘날 현대인들에게는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게 일상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 좀 하나도 대두되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과 함께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정신적인 휴식과 안정 심리적인 평화를 추구하는 소비심리가 중요한 메가 트렌드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의 흐름과 함께, 보다 근본적으로 삶의 불안과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내적인 안정과 정신적인 치유를 탐구하고자 하는 현상이 나타나면서 기술의 발달과 편리보다는 느림의 미학과 자연친화적인 삶, 과거로 회귀하고자 하는 본능이 강해지고 있다.
한편, 이처럼 세계 곳곳의 문화 및 변화를 빠르게 실시간을 공유할 수 있는 삶 속 에서 현대인들은 보다 낯선 것, 신선한 것을 추구하는 소비심리와 함께 이국적인 문화에 대한 동경의 심리를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이국에 대한 동경의 심리를 자극하기 위해 이국적인 다문화 요소를 지닌 에스닉 문화권의 음식, 색채 등 자연친화적인 삶의 방식이 주목받고 있다. 에스닉 양식은 지역마다의 민족이 그 지역의 자연과 삶의 방식, 풍습, 재료 등에 따라 민족 특유의 정서를 담은 민족적인 삶의 방식을 지칭하며, 자연친화적인 요소들과 원시적인 요소들이 공존한다. 에스닉 양식은 현대인들로 하여금급격한 물질문명의 발달과 환경의 파괴 등으로 인해 잃어버린 인간성과 과거, 자연에 대한 그리움 향수를 자극하며 어디서 본 것 같은 익숙하면서 새로운 감성을 동시에 전해준다. 또한 자연친화적인 이미지와 이국적인 색채는 현대인들에게 자유와 일탈의 감성을 자극하고 해소의 감정을 느낄 수 있게 한다.
본 연구는 앞서 언급한 메가 트렌드에 대한 연구를 통해 현대인이 일상 속에서 일탈과 자유, 내적 안정을 추구하는 소비 심리를 파악하고 이를 반영한 리빙 제품 및 브랜드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며, 이 과정에서 에스닉 문화권의 수공예 요소들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후 적용하여, 개인의 일상의 공간에 자유와 방랑의 감성을 전해줄 수 있는 브랜드와 제품을 개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