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의 내용 및 구성 14
1-3. 연구의 방법 및 고찰 15
II. 이론적 고찰 18
1. 이론적 배경 18
가) 세대와 세대 갈등 그리고 사회문제 18
나) 2020 한국 사회문제 현황 23
2) 온라인 학습의 정의 및 서비스 현황 조사 25
가) 온라인 학습의 개념 및 특징 25
III. 온라인 교육 비즈니스 모델 프로토타입 연구 29
가) 온라인 교육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 및 특징 29
나) 새로운 연구 모델 제안 36
IV. 결론 55
가) 연구의 요약 및 논의 55
나)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56
참고문헌 57
ABSTRACT 59
[표 1] 온라인 매체를 통한 학습 26
[표 2] 분야별 온라인 학습 시간 27
[표 3] 분야별 선호 멘토 연령대 유무에 관한 조사 36
[표 4] 연도별 교육 기회 충족도 53
[표 5] 성별 교육 기회 미충족 사유 53
〈그림 1〉 온라인 펀딩 플랫폼 '와디즈'를 통해 온라인 클래스를 연 브랜드 12
〈그림 2〉 가구주 연령별 소비지출액 13
〈그림 3〉 분야별 취미 APP 현황 분류 (구글 플레이스토어 상위 랭크 기준) 14
〈그림 4〉 연구 진행 절차 및 방법 17
〈그림 5〉 한국 사회 세대 갈등 수준 21
〈그림 6〉 세대 갈등 원인에 대한 여론 인식 22
〈그림 7〉 사회의 가장 큰 불안 요인 23
〈그림 8〉 '클래스 101' 브랜드 홈페이지 이미지 30
〈그림 8-1〉 '클래스 101' 혜택 이미지 31
〈그림 9〉 '두 번째 월급' 브랜드 홈페이지 이미지 32
〈그림 10〉 '탈잉' 브랜드 홈페이지 이미지 33
〈그림 11〉 '아이디어스' 브랜드 홈페이지 이미지 34
〈그림 12〉 '솜씨당' 브랜드 홈페이지 이미지 35
〈그림 13〉 전문성 관련 선호 멘토 연령대 그래프 1 37
〈그림 14〉 전문성 관련 선호 멘토 연령대 그래프 2 38
〈그림 15〉 전문성 관련 선호 멘토 연령대 그래프 3 39
〈그림 16〉 온라인 교육 시장 성장 현황 40
〈그림 17〉 마케팅 방식 변화 예시 이미지 42
〈그림 18〉 비즈니스 모델 운영 방식 예시 1 44
〈그림 19〉 비즈니스 모델 운영 방식 예시 2 45
〈그림 20〉 비즈니스 모델 운영 방식 예시 3 46
〈그림 21〉 비즈니스 모델 디자인 예시 1 47
〈그림 22〉 비즈니스 모델 디자인 예시 2 48
〈그림 23〉 비즈니스 모델 디자인 예시 3 49
〈그림 24〉 비즈니스 모델 디자인 예시 4 50
〈그림 25〉 비즈니스 모델 디자인 예시 5 51
〈그림 26〉 비즈니스 모델 디자인 예시 6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