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서는 인터넷과 통신기술의 빠른 속도의 발달과 함께 다양한 영상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의 발달과 요즘 화두인 코로나(COVID-19) 사태로 인해서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는 라이브 방송장르들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모든 환경이 디지털화가 되고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짐에 따라서 모바일로 모든 것이 해결할수 있는 상황이다. 동영상으로 정보를 얻고 동영상 콘텐츠를 통해서 소비자와 소통을 하고 있는 라이브커머스가 생겨났다.
인터넷 발달과 함께 SNS의 발달도 함께 하였다. SNS채널을 통해서 소비자인 동시에 생산자가 되어 타인에게 영향력을 구사 하면서 쌍방형으로 소통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는 인플루언서(Influencer)들이 소비자들과 지속적인 영상 콘텐츠를 통한 소통을 하여 판매와 소비를 이끌어 내는 주축으로 활동을 하고 있다. 기업들 또한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통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상승시키는 효과를 보고자 인플루언서의 협업하는 산업이 발달하고 있다.
이미 중국에서는 불리우는 '왕홍(网紅)'이 라이브 방송을 통하여 기존의 홈쇼핑과 다른 방식으로 중국시장에서 많은 영향력을 보여주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주고 브랜드의 상품을 판매하는데 파급적인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현재 중국에는 라이브 방송 플렛폼으로 통하여 판매하는 플랫폼이 많이 발달이 되어 많은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국내에는 인플루언서가 라이브 방송을 하는 플랫폼이 다양하지 않고 미흡한 부분이 많이 있다. 그리고 플랫폼안에는 대기업들의 브랜드가 대부분 상품 카테고리를 차지하고 있다. 그래서 중소기업, 스타트업, 개인판매자의 상품을 인플루언서(Influencer)가 라이브방송을 통하여 상품 판매와 홍보를 통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상승시키고 그리고 함께 시장에서 공생(共生)할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하다. 때문에 본 연구를 통하여 라이브 방송 플랫폼에대한 사례조사와 설문을 통하여 M,Z세대들의 플랫폼 사용과 인플루언서가 판매하는 상품에 인식조사를 연구하였다. 또한 상품판매에 인플루언서가 미치는 영향과 구매의도를 분석하여 국내 개인 라이브방송 채널형 MAI 어플리케이션 APP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