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 범위 및 방법 15
II. 놀이의 이론적 고찰 17
1. 놀이의 개념 정의 및 배경 17
2. 놀이에 대한 학문적 접근 21
2.1. 유아교육에서의 놀이 21
2.2. 작업치료에서의 놀이 22
2.3. 특수교육에서의 놀이 25
2.4. 아동심리에서의 놀이 27
III. 통합 놀이의 필요성 29
1. 교육적 관점 29
2. 치료적 관점 31
3. 소결 33
IV. 놀이 테이블 제품 사례 및 분석 34
1. 국내 제품 35
2. 해외 제품 37
3. 소결 38
V. 작품 제작 의도 및 계획 39
1. 작품 제작 배경 39
1.1. Stakeholder 인터뷰 42
2. 작품 제작 과정 46
2.1. 작품 디자인 컨셉 46
2.2. 아이디어 스케치 47
2.3. 2D 도면 49
2.4. 3D Rendering 50
2.5. 제작 과정 51
3. 작품 사진 56
VI. 결론 58
1. 결론 및 제안 58
참고 문헌 60
ABSTRACT 62
[표 01] 국내 가구브랜드 놀이 테이블 35
[표 02] 해외 가구브랜드 놀이테이블 37
[표 03] 연령 및 놀이 유형별 실내 놀이 종류 39
[그림 01] 0-9세 지체 및 발달 장애 아동 증가율 13
[그림 02] 놀이를 통한 신경계 발달 과정 - Fine motor system을 중심으로 23
[그림 03] 재활병원 내 감각통합치료실 24
[그림 04] 지체 및 발달장애의 분류 40
[그림 05] Kidney shape wheelchair table 41
[그림 06] Stakeholder 인터뷰를 통해 도출된 디자인 요소 45
[그림 07] 문헌 고찰과 인터뷰를 통해 도출된 디자인 요소 45
[그림 08] 아이디어 스케치 (1) 47
[그림 09] 아이디어 스케치 (2) 47
[그림 10] 아이디어 스케치 (3) 48
[그림 11] 아이디어 스케치 (4) 48
[그림 12] 2D 도면 - 상판 및 하부 프레임 구조 49
[그림 13] 2D 도면 - 테이블 다리 구조물 종류 및 치수 49
[그림 14] 3D Rendering (1) 50
[그림 15] 3D Rendering (2) 50
[그림 16] 제작 과정 (1) - 상판 샌딩 51
[그림 17] 제작 과정 (2) - 상판 집성 51
[그림 18] 제작 과정 (3) - 집성 후 샌딩 과정 52
[그림 19] 제작 과정 (4) - 가조립 52
[그림 20] 제작 과정 (5) - 가조립 53
[그림 21] 제작 과정 (6) - 가조립 53
[그림 22] 제작 과정 (7) - 하부 프레임 제작 54
[그림 23] 제작 과정 (8) - 하부 프레임 제작 54
[그림 24] 제작 과정 (9) - 도장 55
[그림 25] 작품 사진 (1) 56
[그림 26] 작품 사진 (2) 56
[그림 27] 작품 사진 (3)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