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2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 범위 및 방법 14
II. 이론적 배경 16
2.1. 소비자 구매 여정 16
2.1.1. 연결의 시대와 능동적 소비자 16
2.1.2. 세밀화된 소비 욕구와 브랜드 전략 19
2.1.3. 소비자와 브랜드 페르소나 22
2.1.4. C.C.C. 소비자 구매 여정 24
2.2. 브랜디드 콘텐츠 26
2.2.1. 브랜디드 콘텐츠의 이해 26
2.2.2. 브랜디드 콘텐츠 현황 28
2.2.3. 브랜디드 콘텐츠의 사례 30
III. 온라인 셀렉트 숍 38
3.1. 온라인 셀렉트 숍의 이해 38
3.1.1. 온라인 셀렉트 숍의 배경 38
3.1.2. 이커머스 시장 현황 40
3.1.3. 온라인 셀렉트 숍 시장 현황 42
3.2. 온라인 셀렉트 숍 사례 43
IV. 문제점 및 연구 과제 도출 51
4.1. 문제점 분석 51
4.2. 연구 과제 도출 52
V. 브랜디드 콘텐츠를 활용한 온라인 셀렉트 숍 제안 53
5.1. 브랜드 전략 및 방향 53
5.1.1. 브랜드 목표 설정 53
5.1.2. 브랜딩 계획 54
5.1.3. 브랜드 모토 설정 55
5.1.4. 브랜드 키워드 도출 56
5.1.5. 브랜드 가치 설정 57
5.1.6. 브랜드 사용자 설정 58
5.1.7. 브랜드 사례 조사 59
5.1.8. 브랜드 포지셔닝 62
5.1.9. 브랜드 비지니스 계획 64
5.2. 브랜드 디자인 65
5.2.1. 브랜드 네이밍 65
5.2.2. 브랜드 컬러 66
5.2.3. 브랜드 로고 67
5.2.4. 브랜드 아이덴티티 적용 예시 68
5.3. 브랜디드 콘텐츠를 활용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74
5.3.1. 브랜드디드 콘텐츠를 활용한 브랜드 경험 수립 74
5.3.2. 브랜디드 콘텐츠 개발 75
5.4. 온라인 셀렉트 숍을 활용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78
5.4.1. 웹을 활용한 사용자 경험 수립 78
5.4.2. 웹 디자인 개발 79
VI. 결론 83
5.1. 결론 및 제안 83
참고 문헌 85
ABSTRACT 87
[표 1] 브랜디드 콘텐츠 유형 분류, 자료 재정리... 27
[표 2] 동영상 소비 패턴 변화, 자료 재정리 29
[표 3] 유튜브 브랜디드 콘텐츠 성격 유형 31
[표 4] 유튜브 브랜디드 콘텐츠 사례 분석 36
[표 5] 온오프라인 유통 업체별 월별 매출 증감률, 재료 재구성 39
[표 6] 이커머스 국내 시장 현황, 자료 재구성 40
[표 7] 뉴커머스 시대의 주요 변화와 트렌드, 자료 재구성 41
[그림 1] Mckinsey 의 C.D.J.(Consumer Decision Journey), 자료 재정리 17
[그림 2] 소비자 구매 경로와 원심력 작용 18
[그림 3] The Longtail, 재료 재정리 19
[그림 4] Keller 의 Customer Based Brand Equity Model, 자료 재정리 21
[그림 5] 소비자 구매 경로와 구심력 작용 22
[그림 6] 브랜딩 아이덴티티, 재 구매, 고객 충성도 24
[그림 7] C.C.C. model (Customer Choice Cycle) 25
[그림 8] 브랜디드 콘텐츠, 네고왕 유튜브 32
[그림 9] 브랜디드 콘텐츠, 이슬라이브 유튜브 33
[그림 10] 브랜디드 콘텐츠, MoTV(현실조언 시리즈) 유튜브 34
[그림 11] 브랜디드 콘텐츠, E.O(interview) 유튜브 35
[그림 12] 무신사의 유튜브 채널, 무신사 TV 44
[그림 13] 29CM 의 영상 콘텐츠 서비스 29TV 45
[그림 14] GETTT 의 대여 카테고리 RENTTT 46
[그림 15] EQL 의 월간 테마 화면 47
[그림 16] 브랜드 목표 설정(As is-To be) 53
[그림 17] 브랜드 페르소나 형성을 위한 브랜딩 단계 54
[그림 18] 브랜드 모토의 확장 활용 방안 55
[그림 19] 브랜드 키워드 설정 56
[그림 20] 브랜드의 주요 가치 변화 57
[그림 21] 브랜드 사용자와 가상 시나리오 58
[그림 22] 브랜드 사례 조사(1) 60
[그림 23] 브랜드 사례 조사(2) 61
[그림 24] 브랜드 포지셔닝 62
[그림 25] 브랜드 비지니스 계획 64
[그림 26] 브랜드 네이밍 65
[그림 27] 브랜드 컬러 66
[그림 28] 브랜드 로고 67
[그림 29] 로고 좌우 상하 조합 및 사용 가이드 67
[그림 30] 명함 디자인 68
[그림 31] 마스크 디자인 69
[그림 32] 인스타그램 디자인 70
[그림 33] 웹 디자인 71
[그림 34] 앱 디자인 72
[그림 35] 유튜브 디자인 73
[그림 36] '비사이드' 인터뷰 개요 74
[그림 37] '비사이드' 콘텐츠, 인터뷰 미리 보기 76
[그림 38] '비사이드' 콘텐츠, 브랜드 소개 영상 76
[그림 39] '비사이드' 콘텐츠 - 화면 전환 영상 77
[그림 40] '비사이드' 콘텐츠 - 인터뷰 영상 77
[그림 41] '비사이드' 소비자 유형의 Customer Journey 78
[그림 42] '비사이드' 공급자 유형의 Customer Journey 79
[그림 43] '비사이드' 웹사이트 특징, 마우스 오버 80
[그림 44] '비사이드' 웹사이트 특징, 브랜드 영상 80
[그림 45] '비사이드' 웹사이트 특징, 전환 방식 81
[그림 46] '비사이드' 웹사이트 특징, 하이라이트 기능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