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전시유형별로 맞춤형 챗봇 인터페이스 디자인 개발을 통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으로 축소된 전시와 전시 도슨트 서비스를 사용자의 요구에 즉각적으로 상호작용이 가능하고 대화형 인터페이스의 장점을 가진 전시 서비스 도슨트 챗봇 설계를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전시의 개념은 경제, 문화, 사회 그리고 정치적 변화와 발전에 맞춰서 꾸준히 재정의 되어왔다. 특히 IT기술이 발전하고 교육수준 높아지면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증대되면서 전시에 대한 관심이 비일상적 체험과 정서적인 자아의 욕구실현 공간만이 아닌, 시각적 정보전달과 심리 작용에 대한 체험으로 확장되면서 다양한 주제와 플랫폼을 활용하는 전시가 더 주목받고 있다.
최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가 전시산업 전체에 큰 영향으로 주고 있지만,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전시산업 전반에 온라인 전시를 활성화 하면서 전시의 개념이 점차 넓어지고 있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물론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이전 국내외 전시동향에서도 전시 관람객에게 일방적으로 보여주는 전시에서 벗어나 다양한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이용자로 하여금 즐거움 느끼게 하는 전시가 대두되고 있었다. 이에 온라인 전시를 제공하는 전시기관 및 단체 등은 늘어나고 있지만 상호작용성이 높으며 전시를 관람하는 관람객과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온라인 전시를 찾아보기 힘들고 특히, 전시의 전체적인 맥락과 상세한 작가 정보 및 작품에 대한 배경을 설명해줄 수 있는 온라인 전시가 적어 이용자가 전시된 내용을 이해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또한 온라인(비대면) 전시가 많아짐에 따라 오프라인 전시에서 해당 전시에 대한 정보를 쉽고 간편하게 습득할 수 있는 도슨트 활동에는 많은 제약이 존재하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전시가 단순히 전시 방식으로서의 온, 오프라인 전시가 아닌 흔히 작가가 아니더라도 자신만의 전시장(아카이브, 혹은 플랫폼)을 구축하여 설명하고 관람객들로 하여금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하는 행태도 하나의 전시유형(종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러한 전시 유형에는 관람객(이용자)과의 상호작용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즉각적으로 보여주고 알려줄 수 있는 즉, 도슨트의 역할을 할 수 있는 텍스트와 이미지를 기반한 챗봇이 필요한 상황이다.
챗봇은 대화형 인터페이스 기반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뛰어난 사용성과 편리함을 앞세워 과감한 투자를 진행하고, 챗봇 서비스를 활성화 시킴에 따라 챗봇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메신저의 형태를 기반으로 하는 챗봇은 방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원하는 정보를 처리하는 빅데이터 활용 기술을 바탕으로 전시 관람객의 질문에 가장 적합한 답변을 찾아낼 수 있으며, 챗봇과 관람객 사이의 대화에서 발생 가능한 경우의 수를 만들어 놓고 직면하는 상황에 적합한 답변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대화를 이어가며 질문에 답을 찾아갈 있다. 사용자들은 직접 입력한 대화를 통해 챗봇을 하나의 인격체로서 인식할 수 있으며, 전시의 기본적인 정보인 전시하는 작가에 대한 소개와 그 작가의 작품 및 그 작품에 대한 배경과 정보를 토대로 개발된 챗봇은 전시 관람객에게 전시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전시를 자연스럽게 관람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개발되어 서비스되고 있는 챗봇의 기능, 해당 챗봇의 대화형 인터페이스의 속성, 전시유형별 안내정보의 범위, 개발된 챗봇의 설명 능력 등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기반으로 현재 온, 오프라인에 전시되고 있는 콘텐츠를 사례로 모바일 환경의 도슨트 챗봇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그 결과, 첫째, 기존에 개발된 챗봇의 기능을 분석한 결과 도슨트 챗봇 인터페이스에서는 검색 기능과 해당 전시 내용을 한눈에 인지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법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에 검색 기능으로 사용자가 직접 입력하는 텍스트와 음성 검색이 가능하도록 개발하였고, 전시에 대한 개요와 기본적인 작가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메뉴를 설계하였다.
둘째, 사용성, 신뢰성, 유용성은 전시 도슨트 챗봇에 반드시 필요한 기본적인 속성임을 알 수 있었고, 전시 챗봇 인터페이스는 전문성이 다른 기존 챗봇 보다 뛰어나야함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모바일 환경의 도슨트 챗봇이 아닌, 온라인상의 전시에 대한 설명이 포함된 웹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는 메뉴도 설계하였다.
이러한 챗봇을 바탕으로 전시유형을 다양한 기준에 맞춰 분류함으로서 해당 분류에 맞는 챗봇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한다. 결과적으로는 전시유형별로 필요한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구분하여 챗봇을 개발하여 전시 관람객에게 맞춤화된 전시용 챗봇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