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7
1.3. 연구의 한계점 18
II. 이론적 배경 19
2.1. 전시의 종류와 전시 정보서비스 19
2.1.1. 전시 커뮤니케이션 23
2.2. 챗봇의 개념 26
2.2.1. 챗봇의 역사 29
2.2.2. 챗봇 서비스의 현황 32
2.2.3. 챗봇의 기술요소 32
2.2.4. 챗봇의 기능적 분류 36
2.3. 도슨트 39
III. 전시 도슨트 챗봇 인터페이스 설계요소 분석 41
3.1. 도슨트 챗봇 요소 분석 41
3.1.1. 도슨트 챗봇 메뉴 분석 41
3.1.2. 도슨트 챗봇 인터페이스 디자인 분석 42
3.2. 도슨트 챗봇 요소 분석 결과 43
3.2.1. 도슨트 챗봇 메뉴 분석 결과 43
3.2.2. 도슨트 챗봇 인터페이스 디자인 분석 결과 45
3.3. 도슨트 챗봇 설계시 고려사항 50
IV. 전시 도슨트 챗봇 인터페이스 설계 52
4.1. 도슨트 챗봇 기본 설계 52
4.1.1. 도슨트 챗봇 설계 개요 52
4.1.2. 도슨트 챗봇 인트로 페이지 54
4.2. 브라우징 기능 57
4.2.1. 메뉴 브라우징 57
4.2.2. 상세 브라우징 60
4.3. 상호작용 기능 62
V. 결론 65
참고문헌 68
ABSTRACT 73
[표 1] 최근 5년간 기록물 정보 제공서비스의 유형 21
[표 2] 국내의 챗봇 응용분야 28
[표 3] ICT 패러다임 변화 33
[표 4] 봇의 구분과 종류 34
[표 5] 대화형 인터페이스 기반 챗봇 주요 핵심 기술 36
[표 6] 챗봇 인터페이스 분석 결과 1 47
[표 7] 챗봇 인터페이스 분석 결과 2 48
[그림 1] 전시 도슨트 챗봇 인트로 페이지 54
[그림 2] 전시 도슨트 챗봇 'ARCHIVE CURATION' 검색결과 1 56
[그림 3] 전시 도슨트 챗봇 'ARCHIVE CURATION' 검색결과 2 56
[그림 4] 메뉴 브라우징 57
[그림 5] 도슨트 챗봇 'Behance' 기능 57
[그림 6] 도슨트 챗봇 'Best Behance' 기능 1 59
[그림 7] 도슨트 챗봇 'Best Behance' 기능 2 59
[그림 8] 도슨트 챗봇 'Design Tool' 기능 1 60
[그림 9] 도슨트 챗봇 'Design Tool' 기능 2 60
[그림 10] 도슨트 챗봇 'More Image' 기능 1 61
[그림 11] 도슨트 챗봇 'More Image' 기능 2 61
[그림 12] 'Go to Behance' 상호작용 62
[그림 13] Owner Profile 상호작용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