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브랜드 경험 디자인적 측면에서 브랜드가 사용자에게 어떠한 감정을 제공할 때 가장 긍정적인 경험으로 인식되는지를 분석하여, 브랜드와 사용자 간의 감성 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최근 경제성장으로 다양한 분야의 기업과 브랜드가 빠르게 증가하며 성장하고 있다. 특히나 스마트폰 및 디지털 사용에 익숙하며 다양한 정보가 넘치는 시대에 살아가는 Z세대는 브랜드에서 물건을 사는 소유 소비보다 경험 소비를 더 가치 있게 생각하며 일명 실감 세대라고 불리고 있다. 이러한 Z세대가 주도하는 현대 사회에서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경험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그중 인터넷의 중심 서비스이자 정보검색을 제공하는 포털사이트의 경우 웹툰, 디지털 공연, 3D 아바타 등 다양한 형태의 엔터테인먼트 경험 서비스를 꾸준히 제공하며 사용자들의 유입을 늘리고 있다. 하지만 10대 인터넷 이용자 70% 이상은 유튜브를 통해서 모든 것을 검색하는 현시대에서 포털사이트는 정보제공이라는 주기능을 점차 잃어가고 있다고 판단한다. 이에 따라 포털사이트에서는 기념일 정보를 전달하는 이벤트성 로고를 통해서 더 나은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며 사용자에게 정보전달이라는 주기능을 경험적으로 인지시키는 것이 적합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에서 사용하는 대표 포털사이트 두 개를 분석하여, 이 브랜드가 사용자와의 감성 소통을 더욱 활발하게 할 수 있도록 돕는 방안에 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 및 사례 조사를 통해서 브랜드 경험과 이벤트성 로고의 이론적 배경과 사례 조사를 실시하였다. 더불어 이벤트성 로고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조사하여 분석하고, 구축방안을 제안하였다. 이 구축방안을 토대로 두 개의 브랜드의 경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이벤트성 로고를 제안한다. 이 연구는 높은 선호도를 제공하는 이벤트성 로고를 구축하는 방안을 제안한 것에 의의를 두고 있다. 이를 통해 여러 기업에서 다양한 이벤트성 로고를 제공하며 소비자와 원활한 감정 소통을 유도하고, 브랜드 경험 디자인 발전 방향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