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1. 서론 12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 방법 및 범위 13
2. 이론적 배경 14
2.1. 브랜드 경험(Brand eXperience)의 이해 14
2.2. 이벤트성 로고(Logo)의 이해 16
2.2.1. 로고(Logo)의 개념 16
2.2.2. 이벤트성 로고(Logo)의 유래 17
2.2.3. 이벤트성 로고(Logo)의 효과 18
2.3. 이벤트성 로고(Logo)의 사례연구 19
2.3.1. NAVER의 스폐셜 로고(Special Logo) 20
2.3.2. Google의 두들(Doodle) 23
2.3.3.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 이벤트성 로고 26
3. 문제점 분석 및 연구과제 도출 28
3.1. 1차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28
3.2. 1차 연구 내용 28
3.3. 2차 연구 배경 37
3.4. 2차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39
3.5. 2차 연구 내용 39
3.6. 연구 결과 47
4. 이벤트성 로고의 구축 방안 제안 48
4.1. 구축 방안 전략 48
4.2. 구축 방안 제안 50
4.3. 어린이날 이벤트성 로고 디자인 53
4.3.1. 1단계 Discover 53
4.3.2. 2단계 Design 54
4.3.3. 3단계 Deliver 54
5. 결론 57
참고문헌 59
Abstract 61
표 1. 2010년부터 2020년 사이의 Speacial Logo 사례 22
표 2. 2010년부터 2020년 사이의 Doodle 사례 24
표 3. 1차 연구 대상 및 방법 28
표 4. 1차 응답자의 직업 29
표 5. 감정 형용사의 분류 32
표 6. 높은 선호도의 감정 형용사 32
표 7. 2차 심층 인터뷰 질문지 34
표 8. 1순위 이벤트성 로고 38
표 9. 1순위 이벤트성 로고 특징 39
표 10. 2차 연구 대산 및 방법 39
표 11. 2차 응답자의 직업 40
표 12. 이벤트 로고의 특징별 분류 41
그림 1. 구글 최초의 이벤트성 로고 18
그림 2. 성공적인 이벤트성 로고에서 주는 효과 19
그림 3. 구글 로고 26
그림 4. 코로나바이러스 이벤트성 로고 사례 27
그림 5. 1차 응답자의 성별 및 연령 29
그림 6. 포털사이트 이용도 조사 30
그림 7. 이벤트성 로고의 인지도 조사 30
그림 8. 이벤트성 로고의 호감도 조사 31
그림 9. 네이버와 구글의 감정 형용사 분포 비중 33
그림 10. Creating Pleasurable Interface 모형 34
그림 11. 네이버와 구글의 가치 측정 결과 36
그림 12. 2차 응답자의 성별 및 연령 40
그림 13. 구글의 광복절 로고 비교 41
그림 14. 구글의 어버이날 로고 비교 42
그림 15. 구글의 스승의 날 로고 비교 43
그림 16. 네이버의 추석 로고 비교 1 44
그림 17. 네이버의 추석 로고 비교 2 45
그림 18. 네이버의 어린이날 로고 비교 45
그림 19. 프로그의 3D 프로세스 50
그림 20. 이벤트성 로고 디자인 구축 방안 51
그림 21. 네이버와 구글 이벤트성 로고 컨셉 보드 51
그림 22. 이벤트성 로고 컨셉 보드 활용 52
그림 23. 이벤트성 로고 방안 3단계에서 고려할 점 52
그림 24. 네이버의 어린이날 이벤트성 로고 디자인 55
그림 25. 구글의 어린이날 이벤트성 로고 디자인 56
그림 26. 구글의 어린이날 이벤트성 로고 디자인 방향성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