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패션 커머스 플랫폼과 신진디자이너 브랜드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여 옴니채널을 활용한 판매 서비스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서비스 디자인 컨셉을 제안하는데 의의와 목적이 있다. 먼저 문헌연구를 진행하여 소셜미디어가 제공하고 있는 콘텐츠가 소비자들의 쇼핑목적의 정보 채널로 사용되고 있는 현황과 앞으로의 역할, 그리고 E-커머스 형태의 플랫폼이 활성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들이 기존의 판매채널로 사용하던 멀티채널을 대체할 새로운 서비스인 옴니채널의 활용성에 대하여 파악하였다.
더불어 스마트폰 사용의 보편화와 패션 E-커머스 시장의 성장으로 기회를 얻고 있는 신진디자이너 브랜드의 현재 직면한 상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유통채널의 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신진디자이너 브랜드가 국내 패션 시장의 성장에 새로운 기회 요인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그에 따른 가치와 성장 가능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전반적인 쇼핑 활동 행태를 이해하고 탐구하기 위해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소비자가 패션 제품에 대한 정보 습득을 위해 사용하는 채널과 방법과 패션 제품을 구매할 때의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구매패턴을 조사해 소비자가 느끼는 문제점과 니즈를 도출하였다.
앞서 도출된 결과를 종합하여 신진디자이너 브랜드와 패션 커머스 플랫폼의 발전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첫째, 온라인과 오프라인상의 정보의 비대칭성과 취급제품에 대한 완화할 수 있는 구조이다. 둘째, 소비자가 패션 제품 탐색과 구매에 사용하는 시간을 절약하고 오프라인매장의 공간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셋째, 신진디자이너 브랜드가 소비자와 소통하고 브랜드를 노출 시킬 수 있는 새로운 채널로써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이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옴니채널을 활용한 서비스의 방향성을 바탕으로 패션 커머스의 새로운 판매 채널의 등장과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