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II. 이론적 배경 16
1. Z 세대에 대한 이해 16
1.1. Z 세대의 정의와 특징 16
1.2. Z 세대의 라이프 스타일 18
2. 지역 브랜드에 대한 이해 19
2.1. 지역 브랜드의 개념 19
2.2. 지역 브랜드 사례 20
3. 포토 부스에 대한 이해 26
III. 실증 연구 29
1. 온라인 설문조사 29
1.1. 설문 내용 29
1.2. 설문 분석 30
2. 페르소나 35
3. 사용자 여정 지도 36
IV. 작품 연구 37
1. 작품 목적과 의의 37
2. 지역 브랜드 활성화를 위한 포토 부스 38
2.1. 로고 및 콘셉트 38
2.2. 포토 부스 디자인 39
2.3. 서울 지역 브랜드 42
2.4. 경기 지역 브랜드 43
V. 결론 45
1. 결론 및 제안 45
참고 문헌 46
ABSTRACT 50
[표 1] 설문 항목 29
[그림 2] 카페 감자밭의 감자빵 12
[그림 3] 로컬 크리에이터 모집 공고 13
[그림 4] 연구 진행 순서 15
[그림 5] Z 세대의 특징 17
[그림 6] 춘천시 도시 브랜드 로고 21
[그림 7] 춘천시 도시 브랜드 심볼 패턴 디자인 22
[그림 8] 춘천시 관광 홈페이지 22
[그림 9] 살롱 드 노마드 춘천 23
[그림 10] 스퀴즈 브루어리 춘천 24
[그림 11] 일본의 스티커 사진기와 국내 스티커 사진기 가게 26
[그림 12] '인생네컷' 포토 부스를 통해 뽑은 즉석 사진의 모습 27
[그림 13] '인생네컷' 포토 부스 이용 과정 28
[그림 14] 온라인 설문 연구대상자 분포 30
[그림 15] 포토 부스 이용 횟수 조사 31
[그림 16] 즉석 사진에 가장 드러났으면 하는 부분 조사 32
[그림 17] 즉석 사진 이용 용도 조사 32
[그림 18] 카메라앱 필터 기능별 분류 33
[그림 19] 카메라앱 필터 디자인 선호도 조사 34
[그림 20] Z 세대 페르소나 36
[그림 21] 포토 부스 사용자 여정 지도 36
[그림 22] 로고 디자인 38
[그림 23] 로고 디자인 활용 38
[그림 24] 포토 부스 화면 디자인 39
[그림 25] 즉석 사진 디자인 40
[그림 26] 즉석 사진 속 QR 코드의 활용 41
[그림 27] 서울 지역 브랜드 즉석 사진 디자인 42
[그림 28] 경기 지역 브랜드 즉석 사진 디자인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