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세대의 특성과 사회문화적 맥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밀레니얼 세대의 라이프 스타일을 이해하고,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홈 뷰티 디바이스를 제안하고자 했다.
먼저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이해를 위해 정의와 특징, 라이프 스타일에 대하여 문헌연구를 실시하였고, '자신을 중심으로' 소비를 주도하는 밀레니얼 세대의 성향을 분석하고 정리하였다. 연구 범위는 한국 밀레니얼 세대를 대상으로 소비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을 우선 고려하는 '가심비', 나를 위한 가치 있는 소비를 의미하는 '미코노미(Meconomy)', 소비자 한 사람 한 사람의 특성에 맞춰주는 '초개인화기술', 편리한 것이 프리미엄한 '편리미엄'이라는 시대를 반영하는 가치관을 도출하였다.
다음은 홈 뷰티 디바이스(Home Beauty Device)의 개념과 현황, 제품.서비스 사례조사를 진행하였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테이터, 클라우드, 모바일, 생명공학, 나노기술 등 다양한 기술이 융합된 뷰티테크(Beauty Tech)를 접목한 홈 뷰티 디바이스는 소득 및 소비 수준의 변화, 시대를 반영하는 가치관, 사회적 습관, 유행의 변화 등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으며 다양하고 세분화 되고 있다. LED 테크놀로지는 얼굴케어에서 바디케어로 확장되었고, '탈모 치료기기','뷰티 냉장고'와 같이 소비자는 미쳐 깨닫지 못한 '새로운 필요'를 기업이 먼저 제안하는 이른바 '신(新)가전'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였다.
마지막으로 문헌연구와 사례조사에 대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국 밀레니얼 세대 중 탈모의 고민을 가진 소비자의 니즈(Needs)를 도출하였고, 이를 반영한 작품을 통해서 홈 뷰티 디바이스의 디자인 컨셉과 방향성을 제안하였다. 앞서 진행한 '탈모 치료 기기' 사례조사 분석에 의하면 국내 탈모 인구가 1000만 명을 넘어서고 있다는 점에서 기회를 발견할 수 있었다.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 습관, 지속적인 펌과 염색, 다이어트 등의 환경적인 원인으로 젊은 층의 탈모가 증가하는 가운데 기업들은 탈모를 예방하기 위한 선제적 방어 목적의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탈모 예방을 넘어서 가발을 사용하는 소비자를 위한 제품은 미흡한 상황이다. 이에 가발 사용자들의 니즈(Needs)를 도출하였고, 가발 관리에 대한 어려움을 해결하는 홈 뷰티 디바이스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세대 연구를 기반으로 고객 특성 특화된 디자인 전략을 수립하였고, 향후 홈 뷰티 디바이스의 가치와 발전 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