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급격하게 발달한 보건 의료기술 수준과 소득 향상으로 생활환경의 수준도 향상되어 평균수명이 증가하는 등의 원인으로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였다. 시니어 인구의 증가현상은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를 넘어, 우리 사회에 이에 관련한 경제적 및 복지 대비책이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이 사회의 더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세계적으로 인구 고령화와 전문 의료인력의 부족 현상에 시달리고 있어 보건의료 분야에 로봇의 비중이 더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보건의료 로봇 시장의 규모는 연 평균 9.7%의 성장률으로 2016년의 17억 달러에서 2021년까지 28억 달러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최첨단의 로봇기술을 의료 및 재활 복지 서비스와 접목하고 협업하는 것이 고령화 사회에 중요해지고 있다(Khidi 2019).
시니어의 高 비용의 재활 치료를 대체할 재활 로봇치료에 대한 관심이 높은 반면에 시니어를 위한 보행 재활로봇의 UX 디자인 연구는 많이 다뤄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하지기능이 저하되어 보행기능의 재활이 필요한 시니어를 대상으로 주도적인 보행 재활치료를 돕는 로봇의 UX 디자인을 제안하고, 새로운 사용자 경험 디자인 참조요인을 도출하고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본 연구에서 목적을 위해 연구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고령화사회·시니어·노화·보행·낙상 등의 이론적 연구와 보행 보조기, 보행 재활로봇 제품 및 시장 조사를 통하여 페르소나 기반의 시나리오 기법(Persona-based Scenario Method)으로 보행 재활로봇을 사용하는 3명의 시니어 페르소나와 시나리오를 개발했다. 또한 보행 재활로봇의 사용성 전문가 발견적 평가(Heuristic evaluation)를 통해서 전문가 관점에서의 사용자의 행동 별 페인 포인트와 유발 요소, 사용자 경험 디자인 참조요인을 각각 도출했다. 도출된 요인들은 시니어를 위한 B2C 보행 재활로봇의 개발 과정에 있어서 필요한 새로운 UX 디자인에 기여할 것을 기대하며 노령화시대의 '건강한 삶의 반려자' 로 보행 재활로봇이 삶의 활용 범위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