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 범위 및 방법 11
II. 이론적 배경 13
1. 클라우드 서비스 정의 13
1) 클라우드 컴퓨팅 13
2) 클라우드 서비스 모델 13
2. 클라우드 스토리지 정의 15
3. 클라우드 시장 16
4. 구글 드라이브와 네이버 클라우드 21
5. 사용자 경험 26
III. 연구 방법 27
1. 설문지 구성 27
2. 심층 인터뷰 29
3. 사용자 경험 분석 결과 29
1) 설문조사 결과 29
2) 심층 인터뷰 결과 38
IV. 디자인 제안 41
1. 디자인 콘셉트 41
2. 디자인 결과물 45
1) 구글 드라이브 디자인 46
2) 네이버 클라우드 디자인 53
3) 공동 작업 서비스 디자인 61
V. 결론 67
1. 결론 및 제안 67
2. 연구의 의의 및 한계점 68
참고 문헌 70
ABSTRACT 74
〈표 1〉 연구 범위 및 방법 12
〈표 2〉 Google Drive와 Naver Cloud 22
〈표 3〉 Google Drive와 Naver Cloud Web 23
〈표 4〉 Google Drive와 Naver Cloud APP 24
〈표 5〉 Google Drive와 Naver Cloud APP-ipad 25
〈표 6〉 휴리스틱 10가지 항목 27
〈표 7〉 휴리스틱 10가지 항목의 설문지 28
〈표 8〉 심층 인터뷰 진행 방식 29
〈표 9〉 휴리스틱 평가 기준 결과 34
〈표 10〉 허니콤 모델 기준 항목 재배치 36
〈표 11〉 허니콤 모델 기준 결과 37
〈표 12〉 심층 인터뷰 답변 40
〈그림 1〉 클라우드 서비스 모델 비교 15
〈그림 2〉 클라우드 스토리지 구조 16
〈그림 3〉 Personal cloud market, by Region 17
〈그림 4〉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현황 18
〈그림 5〉 사회환경에 따른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 변화 19
〈그림 6〉 가장 많이 사용되는 클라우드 서비스 20
〈그림 7〉 허니콤 모델 참고한 6가지 기준 30
〈그림 8〉 일주일 기준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사용 기간 31
〈그림 9〉 구글 드라이브와 네이버 클라우드 사용 빈도 32
〈그림 10〉 구글 드라이브와 네이버 클라우드 사용 사유 32
〈그림 11〉 휴리스틱 평가 기준 결과 그래프 34
〈그림 12〉 허니콤 모델 기준 결과 그래프 37
〈그림 13〉 Web/APP 해결 방향성 42
〈그림 14〉 디자인 콘셉트 43
〈그림 15〉 Web/APP 기초 프레임워크 43
〈그림 16〉 클라우드 화면 구성 방향성 시안 44
〈그림 17〉 메뉴 항목 재구성 45
〈그림 18〉 구글 드라이브 목적 화면 분할 47
〈그림 19〉 구글 드라이브 목적 화면 분할-목록구성 47
〈그림 20〉 구글 드라이브 확장 화면 48
〈그림 21〉 구글 드라이브 설정/보조창 48
〈그림 22〉 구글 드라이브 도움말 창 49
〈그림 23〉 구글 드라이브 공유문서 페이지 50
〈그림 24〉 구글 드라이브 공유문서 메뉴 보조창 51
〈그림 25〉 구글 드라이브 APP 구성 변화 52
〈그림 26〉 네이버 클라우드 하단 메뉴 53
〈그림 27〉 네이버 클라우드 목적 화면 분할 54
〈그림 28〉 네이버 클라우드 목적 화면 분할-목록구성 55
〈그림 29〉 네이버 클라우드 설정/보조창 55
〈그림 30〉 네이버 클라우드 하단 설정/보조창 56
〈그림 31〉 네이버 클라우드 도움말 창 56
〈그림 32〉 네이버 클라우드 확장화면, 공유 파일 여부 57
〈그림 33〉 네이버 클라우드 포토/동영상 58
〈그림 34〉 네이버 클라우드 음악 59
〈그림 35〉 네이버 클라우드 APP 구성 변화 60
〈그림 36〉 구글 드라이브 공동 작업-시작순서 62
〈그림 37〉 구글 드라이브 공동 작업 63
〈그림 38〉 구글 드라이브 공동 작업 뷰어, 툴바 63
〈그림 39〉 구글 드라이브 공동 작업 APP 64
〈그림 40〉 네이버 클라우드 공동 작업-시작순서 65
〈그림 41〉 네이버 클라우드 공동 작업과정 66
〈그림 42〉 네이버 클라우드 공동 작업 뷰어, APP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