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및 범위 12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 방법 및 범위 15
II. 이론적 고찰 17
1. 공유경제의 대한 이론적 고찰 17
1.1. 공유경제에의 정의 17
1.2. 팬데믹과 공유경제 20
1.3. 경험공유의 개념 23
1.4. 경험공유경제사례조사 25
2. 헬스케어의 대한 이론적 고찰 28
2.1. 팬데믹과 헬스케어의 상관관계 28
2.2. 경험공유와 헬스케어 30
III. 연구 설계 35
1. UX 디자인 프로세스 설계 활용 35
1.1. UX 디자인 프로세스 설계 방법 35
1.2. 타겟 선정 및 특징 세분화 38
1.3. 퍼소나 설정 및 시나리오 전개 42
1.4. 프로토타입 설계 55
IV. 연구결과 59
1. 최종 디자인 59
1.1. 브랜딩 디자인 59
1.2. 유저 인터페이스 디자인 62
V. 결론 66
1. 최종 연구 결론 66
참고문헌 68
ABSTRACT 72
〈표 1〉 연구 범위와 연구 내용 16
〈표 2〉 다양한 공유경제의 주요 분야와 대표기업 19
〈표 3〉 최근의 공유경제의 특징 24
〈표 4〉 퍼소나의 활용이유 36
〈표 5〉 세분시장을 나누기 위한 전략 수집 39
〈표 6〉 세분시장을 나누기 위한 5가지 변수 40
〈표 7〉 이해관계자의 구분법 47
〈표 8〉 이해관계자 지도를 만드는 단계 48
〈그림 1〉 더블 다이아몬드 프로세스 15
〈그림 2〉 공유경제 시장규모 그래프 19
〈그림 3〉 미국 에어비앤비 예약 건수 (2020년) 21
〈그림 4〉 에어비앤비 체험 홈페이지 26
〈그림 5〉 코로나 19 이후 아웃도어 서비스 이용자 추이 29
〈그림 6〉 공유경제의 비즈니스 모델 32
〈그림 7〉 표적시장의 선정방법 41
〈그림 8〉 퍼소나 1 44
〈그림 9〉 퍼소나 2 45
〈그림 10〉 퍼소나 3 46
〈그림 11〉 이해관계자 지도의 시각화 49
〈그림 12〉 무형공유 헬스케어 플랫폼의 이해관계자 지도 50
〈그림 13〉 고객여정지도를 만드는 7단계 방법 51
〈그림 14〉 퍼소나 1의 고객여정지도 52
〈그림 15〉 퍼소나 2의 고객여정지도 53
〈그림 16〉 퍼소나 3의 고객여정지도 54
〈그림 17〉 로우 피델리티 프로토타이핑 56
〈그림 18〉 인터페이스 플로우차트 작성 56
〈그림 19〉 하이 피델리티 프로토타이핑 57
〈그림 20〉 썬더의 로고와 슬로건 59
〈그림 21〉 썬더의 핵심 가치 60
〈그림 22〉 썬더의 컬러, 폰트 61
〈그림 23〉 썬더 메인 인터페이스 페이지 62
〈그림 24〉 썬더 운동 정보 컨텐츠 페이지 63
〈그림 25〉 썬더 운동 경험 커뮤니티 페이지 64
〈그림 26〉 썬더 운동 정보 컨텐츠 페이지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