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1.2. 연구의 내용과 방법 23
1.3. 연구의 구성 25
제2장 이론적 배경 28
2.1. 식생활 라이프 스타일 28
2.1.1. 라이프 스타일의 개념 정의 28
2.1.2. 식생활 라이프 스타일의 개념과 특성 32
2.1.3. 식생활 라이프 스타일의 분류 35
2.2. 온라인 식품 쇼핑몰 UX 품질 속성 41
2.2.1. 사용자 경험의 개념 정의 41
2.2.2. 사용자 경험의 총체적, 순환적 속성 43
2.2.3. UX 품질 속성의 분류 46
2.3. 제품 친숙성 51
2.3.1. 제품 친숙성의 개념 51
2.3.2. 제품 친숙성의 효과 54
2.4. 고객 만족도 56
2.4.1. 고객 만족도의 개념 56
2.4.2. 고객 만족도의 구성 요인 60
2.5. 재구매 의도 63
2.5.1. 재구매 의도의 개념과 효과 63
2.5.2. 재구매 의도의 구성 요인 64
2.5.3. 고객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 간의 관계 65
제3장 연구 방법 67
3.1. 연구 모형 설계 67
3.2. 연구 가설 설정. 68
3.3. 변수의 조작적 정의 75
3.3.1. 식생활 라이프 스타일 75
3.3.2. 온라인 식품 쇼핑몰 UX 품질 속성 77
3.3.3. 제품 친숙성 79
3.3.4. 고객 만족도 80
3.3.5. 재구매 의도 80
3.4. 측정 도구 80
3.5. 자료 수집과 분석 방법 86
3.5.1. 자료 수집 방법 86
3.5.2. 자료 분석 방법 88
제4장 연구 실증 분석 91
4.1. 설문 응답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분석 91
4.2. 측정 항목의 기술 통계량 분석 94
4.3. 측정 항목의 타당성, 신뢰성 검증 99
4.3.1. 타당성 검증 100
4.3.2. 신뢰성 검증 106
4.4.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107
4.5. 가설 검증 결과 및 해석 109
4.5.1. 가설 1의 검증과 해석 109
4.5.2. 가설 2의 검증과 해석 112
4.5.3. 가설 3의 검증과 해석 114
4.5.4. 가설 4의 검증과 해석 116
4.5.5. 가설 5의 검증과 해석 118
4.5.6. 가설 6의 검정과 해석 119
4.5.7. 가설 7의 검정과 해석 123
4.5.8. 가설 검증 결과 요약 125
제5장 결론 129
5.1. 연구 결과 요약 129
5.2. 연구의 시사점 137
5.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138
참고문헌 140
부록 158
ABSTRACT 169
[표 2-1] VALSII의 라이프 스타일 분류 기준 31
[표 2-2) 식생활 라이프 스타일의 분류에 대한 선행 연구 38
[표 2-3] 고객 마케팅 전략의 단계별 변화 57
[표 2-4] 주요 선행 연구들의 고객 만족도 정의 60
[표 2-5] 주요 선행 연구들의 고객 만족도 구성 요인 62
[표 3-1] 식생활 라이프 스타일 변수의 조작적 정의 77
[표 3-2] 설문지 구성 82
[표 4-1] 설문 응답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92
[표 4-2] 설문 응답자의 온라인 식품 쇼핑몰 이용 실태 93
[표 4-3] '트렌드 추구형' 측정 항목의 기술 통계량 95
[표 4-4] '건강 추구형' 측정 항목의 기술 통계량 95
[표 4-5] '미각 추구형' 측정 항목의 기술 통계량 96
[표 4-6] '합리적 소비 추구형' 측정 항목의 기술 통계량 96
[표 4-7] '유용성' 측정 항목의 기술 통계량 96
[표 4-8] '사용성' 측정 항목의 기술 통계량 97
[표 4-9] '매력성' 측정 항목의 기술 통계량 97
[표 4-10] '검색성' 측정 항목의 기술 통계량 97
[표 4-11] '접근성' 측정 항목의 기술 통계량 98
[표 4-12] '신뢰성' 측정 항목의 기술 통계량 98
[표 4-13] '제품 친숙성' 측정 항목의 기술 통계량 98
[표 4-14] '고객 만족도' 측정 항목의 기술 통계량 99
[표 4-15] '재구매 의도' 측정 항목의 기술 통계량 99
[표 4-16] '식생활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타당성 검증 결과 101
[표 4-17] 'UX 품질 속성'에 대한 타당성 검증 결과 103
[표 4-18] '제품 친숙성'의 타당성 검증 결과 104
[표 4-19] '고객 만족도'의 타당성 검증 결과 105
[표 4-20] '재구매 의도'의 타당성 검증 결과 105
[표 4-21] 변수들의 신뢰성 검증 결과 106
[표 4-22] 주요 요인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108
[표 4-23] 식생활 라이프 스타일, 고객 만족도 간의 다중 회귀 분석 결과 110
[표 4-24] 온라인 식품 쇼핑몰 UX 품질 속성, 고객 만족도 간의 다중 회귀 분석 결과 114
[표 4-25] 식생활 라이프 스타일, 재구매 의도 간의 다중 회귀 분석 결과 116
[표 4-26] 온라인 식품 쇼핑몰 UX 품질 속성, 재구매 의도 간의 다중 회귀 분석 결과 118
[표 4-27] 고객 만족도, 재구매 의도 간의 단순 회귀 분석 결과 119
[표 4-28] 제품 친숙성이 식생활 라이프 스타일과 고객 만족도 간에 지니는... 121
[표 4-29] 제품 친숙성이 식생활 라이프 스타일과 재구매 의도 간에... 124
[표 4-30] 가설 1~7 검증 결과 요약 125
[그림 1-1] 연구의 구성 27
[그림 2-1] 사용자 경험의 총체적, 순환적 특성 46
[그림 2-2] 고객 만족도, 재구매 의도 간의 관계 66
[그림 3-1] 연구 모형 67
[그림 3-2] 온라인 식품 쇼핑몰에서의 사용자 특성, 사용자 경험 및 반응,... 74
[그림 4-1] 가설 검증 결과 128
[그림 5-1] 1인 가구 라이프 스타일과 온라인 쇼핑몰간의 UX 품질 총체적,... 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