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고취하고 대인관계를 증진하기 위해 영화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그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는 데 있다. 연구자는 더욱 효과적인 영화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 아들러의 열등감과 연관된 개념, 이론들의 도입과 적용을 통해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이 자신의 약점이나 열등감을 긍정적 차원으로 받아들이게 하여 자신감과 자아존중감을 고취 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아들러가 말한 사회적 관심의 확장을 통한 대인관계 향상의 관점도 영화치료 집단상담에 반영하여 효과를 높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아들러 기반 영화치료 집단상담은 어떻게 구성될 수 있는가? 둘째, 영화치료 집단상담이 학교부정응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 향상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영화치료 집단상담 개발을 위해 간단한 예비조사를 하였으며, 영화치료 집단상담 적용 및 효과 검증을 하기 위해 광주광역시 M 중학교의 학생 20명을 선정하였다. 사전검사를 통해 동질성을 확보한 후 실험 집단(10명: 남 10)에게는 개발한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아들러 기반 영화치료 집단상담을 주 1회 100분 총 10회기에 걸쳐 연구자가 직접 진행하였으며, 통제 집단(10명: 남 10)에게는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영화치료 집단상담의 효과분석을 위해 사전·사후 검사한 후 양적 검증과 빈도분석을 하였으며, 참가자들의 자기평가와 영화치료 집단상담에 대한 소감을 통한 질적 분석으로 영화치료 집단상담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수집된 자료처리를 위해 SPSS 25.0을 사용하였으며,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각 검사의 사전-사후 점수에서 기술 통계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검사의 평균이 유의한지 알아보기 위하여,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는 분석결과에 따라 사전검사 점수를 공 변인으로 하고, 사후검사 점수 종속 변인으로 공변량 분석(ANCONA)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중심으로 결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아들러 기반 영화치료 집단상담은 청소년들의 열등감을 극복함으로 자아존중감 향상과 사회적 관심의 확장으로 대인관계가 증진되는데 부분적으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화치료 집단상담 시행 전·후에 통제집단의 변화는 유지되거나 더 낮아지는 변화가 일어났고, 실험집단은 자아존중감 증진과 관련하여 하위변인인 자기비하나 지도력 인기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긍정적 변화가 일어났다. 그리고 대인관계 증진과 관련하여 친근감, 민감성 등의 하위변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긍정적 변화가 나타났다.
전체적인 변화의 정도는 크지 않았지만 그래도 영화치료 집단상담 시행 전·후에 실험집단의 몇몇 하위변인에 유의미한 긍정적 변화가 일어난 이유는, 영화치료 집단상담의 개발 시 아들러가 말한 열등감의 극복을 통한 자아존중감의 향상과 사회적 관심의 확장을 통한 대인관계 증진을 돕기 위한 요소가 많이 반영되어 있고 청소년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 만한 영화가 선별된 효과가 작용된 듯하다. 그리고 실험집단에 참가한 청소년들 간의 공감적 소통과 진행자의 긍정적 피드백과 격려가 어느 정도 효과를 발휘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본 연구에서 제안된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아들러 이론을 기반으로 한 영화치료 집단상담이 그들의 열등감을 극복함으로써 자아존중감을 향상을 일으키고, 사회적 관심 확장을 통해 대인관계 증진을 이루면서 더욱 건강한 개인으로서 기능하고 학교생활에 적응적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데 효과적인 영화치료 집단상담으로 사용되어서 질 가능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덧붙여서, 본 논문의 연구결과와 제한점을 중심으로 몇몇 시사점 및 추후 연구 방향이 제안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