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ABSTRACT 13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16
2. 연구목적 20
3. 연구문제 21
II. 이론적 배경 22
1. 학교부적응 청소년 22
1)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이해 22
2)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 이해 26
2. 영화치료 집단상담 31
1) 영화치료 집단상담의 이해 32
2) 학교부적응 청소년과 영화치료 40
3.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43
1) 자아존중감의 이해 43
2) 열등감 극복을 통한 자아존중감 향상 48
4.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대인관계 55
1) 대인관계의 이해 55
2) 사회적 관심 확장을 통한 대인관계 증진 57
III. 연구설계 및 프로그램 구성 64
1. 연구설계 및 절차 64
1) 연구설계 64
2) 연구절차 65
2. 프로그램 구성 및 세부진행계획 69
1) 프로그램 구성 69
2) 프로그램과 관련된 선행연구 72
3) 프로그램 내용 75
3. 자료의 처리와 분석 84
1) 자료의 처리 84
2) 자료의 분석 84
IV. 연구결과 85
1. 신뢰도 및 동질성 검증 85
2. 자아존중감 사전-사후검사 비교 90
3. 대인관계 사전-사후검사 비교 96
4. 참가자의 만족도 분석 105
V. 논의 및 결론 107
1. 논의 107
2. 효과 및 의의 110
3. 결론 114
4. 제언 115
참고문헌 116
부록 126
[부록 1] 설문지 127
[부록 2] 자아존중감 척도 128
[부록 3] 인간관계검사 129
[부록 4] 프로그램 참가자 자기평가지 131
[부록 5] 프로그램 진행 예시 지도안 132
[부록 6] 프로그램 활동지 133
[부록 7] 영화치료 집단상담 일정표 142
[부록 8] 영화치료 집단상담에 활용한 영화와 영화 내용 144
[부록 9] 영화치료 집단상담 하브루타 참여자 반응 152
[부록 11] 프로그램 진행의 반응과 연구자 관찰정리 158
[표 3-1] 영화치료 집단상담 구성단계 66
[표 3-2] 영화치료 집단상담 구성단계와 구성 요소 71
[표 3-3] 영화치료 집단상담 단계별 구성내용 76
[표 3-4] 영화치료 집단상담의 회기별 구성내용 82
[표 4-1] 자아존중감 검사 하위요인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86
[표 4-2] 대인관계 검사 하위요인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87
[표 4-3] 자아존중감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동질성 검증 88
[표 4-4] 대인관계에 대한 서전-사후검사 동질성 검증 89
[표 4-5] 자기비하에 대한 변량분석 결과1 90
[표 4-6] 자기비하에 대한 변량분석 결과2 90
[표 4-7] 타인 관계에 대한 변량분석 결과1 91
[표 4-8] 타인 관계에 대한 변량분석 결과2 91
[표 4-9] 지도력 인기에 대한 변량분석 결과1 92
[표 4-10] 지도력 인기에 대한 변량분석 결과2 93
[표 4-11] 자기주장에 대한 변량분석 결과1 94
[표 4-12] 자기주장에 대한 변량분석 결과2 94
[표 4-13] 자아존중감에 대한 변량분석 결과1 95
[표 4-14] 자아존중감에 대한 변량분석 결과2 95
[표 4-15] 만족감에 대한 변량분석 결과1 96
[표 4-16] 만족감에 대한 변량분석 결과2 96
[표 4-17] 의사소통에 대한 변량분석 결과1 97
[표 4-18] 의사소통에 대한 변량분석 결과2 98
[표 4-19] 신뢰감에 대한 변량분석 결과1 98
[표 4-20] 신뢰감에 대한 변량분석 결과2 99
[표 4-21] 친근감에 대한 변량분석 결과1 99
[표 4-22] 친근감에 대한 변량분석 결과2 100
[표 4-23] 민감성에 대한 변량분석 결과1 101
[표 4-24] 민감성에 대한 변량분석 결과2 101
[표 4-25] 개방성에 대한 변량분석 결과1 102
[표 4-26] 개방성에 대한 변량분석 결과2 102
[표 4-27] 이해성에 대한 변량분석 결과1 103
[표 4-28] 이해성에 대한 변량분석 결과2 103
[표 4-29] 대인관계에 대한 변량분석 결과1 104
[표 4-30] 대인관계에 대한 변량분석 결과2 104
[표 4-31] 참가자의 만족도 평가 결과 105
[그림 3-1] 연구설계 64
[그림 3-2] 영화치료 집단상담 모형개발 절차 68
[그림 4-1] 자기비하의 측정 시기와 집단 간 상호작용 91
[그림 4-2] 타인 관계의 측정 시기와 집단 간 상호작용 92
[그림 4-3] 지도력 인기의 측정 시기와 집단 간 상호작용 93
[그림 4-4] 자기주장의 측정 시기와 집단 간 상호작용 94
[그림 4-5] 자아존중감의 측정 시기와 집단 간 상호작용 95
[그림 4-6] 만족감의 측정 시기와 집단 간 상호작용 97
[그림 4-7] 의사소통의 측정 시기와 집단 간 상호작용 98
[그림 4-8] 신뢰감의 측정 시기와 집단 간 상호작용 99
[그림 4-9] 친근감의 측정 시기와 집단 간 상호작용 100
[그림 4-10] 민감성의 측정 시기와 집단 간 상호작용 101
[그림 4-11] 개방성의 측정 시기와 집단 간 상호작용 102
[그림 4-12] 이해성의 측정 시기와 집단 간 상호작용 103
[그림 4-13] 대인관계의 측정 시기와 집단 간 상호작용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