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놀랄만한 한국교회의 급속한 성장은 세계 그 어느 곳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일이다. 이러한 한국교회의 급속한 성장의 배경에는 다양한 이유들이 있겠지만 많은 신학자와 역사학자들이 공통적으로 내 놓은 이유 중의 하나가 바로 교회학교 즉, 교회 주일학교라고 말한다. 암울하고 힘든 시기에 제대로 된 공교육을 받기 힘들 때 주일학교는 그 틈을 메워주는 역할을 하였을 뿐만 아니라 교회의 부흥에 지대한 역할을 담당하였다는 것이다.
교회마다 어린이들이 가득해 교회 구성원의 구조가 삼각형의 구조를 형성하였었는데 그 아이들이 자라 지금의 한국교회를 지탱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지금의 한국교회의 구조는 역삼각형의 구조를 하고 있어 교회마다 장년의 수에 비해 어린이들은 매우 적은 수를 보이고 있다. 심지어는 주일학교가 아예 없는 교회들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앞으로의 한국교회가 어떻게 될 것인지를 보여주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주일학생이 사라진 교회의 미래는 암울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유럽의 교회들의 모습 속에 한국교회를 보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침체되어가는 한국교회를 살릴 수 있는 키(Key) 라고 할 수 있는 한국교회 주일학교를 어떻게 하면 다시 살릴 수 있을까를 생각하며, 본 저자가 30년이 넘도록 사역하였던 유.초등 주일학교 사역 속에 경험 했던 여러 가지 다양한 노우하우(Know-how)들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사역들만을 선별하여 주일학교의 활성화 방안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1장 서론에서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및 방법, 그리고 범위를 논했다.
2장에서는 기독교 교육의 역사를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에덴동산에서부터 시대별로 신약의 초대교회에 이르기까지 기독교 교육에 대해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조금 더 세부적으로 교회에 대한 이해와 교회 안에서의 기독교 교육이 무엇이며 그것의 중요성, 그리고 교회 교육의 목적이 어디에 있는가를 알아보며 교회 교육의 과제들을 알아보았다.
4장에서는 본론으로 들어와 침체되어 가는 한국교회의 현주소가 어떠한가?, 무엇이 문제이며, 한국교회의 모판인 주일학교의 침체의 원인들은 무엇인가를 조사하였다.
5장에서는 본 저자가 경험하고 실행해 보았던 주일학교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교회와 예배의 현장 속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6장에서는 결론으로 한국교회를 살리는 길은 주일학교를 살리는 길이며, 이에 가장 중요한 역할(Key)이 교사들에게 있음을 강조하였다.
많은 교회들이 주일학교의 중요성을 알면서도 주일학교에 대한 막연한 부담과 전문 사역자의 부재, 운영 매뉴얼의 부족 등에 따른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어떻게 운영을 해 나가야 할지 힘들어 하는 교회들에게 본 논문이 조금 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