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1. 서론 14
가.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4
나. 연구 방법과 범위 17
2. 기독교 교육의 역사 18
가. 구약시대의 기독교 교육 18
1) 에덴동산의 교육 18
2) 노아시대의 교육 20
3) 족장 시대의 교육 20
4) 모세시대의 교육 22
5) 제사장들의 교육 25
6) 선지자들의 교육 26
7) 사사 시대의 교육 28
8) 왕정 시대의 교육 29
9) 포로기 시대의 교육 32
10) 포로기 이후 귀환 시대의 교육 35
나. 신약시대의 기독교 교육 37
1) 예수님 당시의 교육 38
2) 위대한 교사이신 예수 그리스도 39
3) 초대교회의 기독교 교육 41
3. 교회에 대한 신학적 이해와 기독교 교육 44
가. 교회에 대한 신학적 이해 44
1) 교회: 신앙공동체 44
2) 교회의 속성 45
3) 교회의 본질적 의미 46
4) 교회의 사명 48
나. 교회와 기독교 교육 51
1) 일반 교육의 어의 및 정의 51
2) 교회와 기독교 교육 55
3) 성경 교육의 중요성 61
4) 기독교 교육과 신학 63
다. 교회 교육의 목적 64
1) 구약시대 교육의 목적 65
2) 예수님의 교육의 목적 66
3) 현대 기독교 교육학자들의 견해 68
4) 기독교 교육의 내용 71
5) 교회 교육의 과제들 74
4. 교회 주일학교의 현주소 79
가. 교회 주일학교와 신앙교육 79
나. 교회와 사회 환경의 변화 80
1) 학령 인구의 감소 80
2) 종료 인구의 변화 81
3) 한국의 상황 81
4) 교회의 상황 82
다. 교회 주일학교의 현실 83
라. 교회 주일학교 침체의 원인들 83
5. 교회 주일학교 활성화 방안 87
가. 교회 주일학교 활성화 가능성 87
나. 교회 주일학교 활성화 방안 89
1) 어린이에 대한 성경적 이해 89
2) 주일학교 예배를 갱신하라 91
3) 주일학교 교육을 혁신하라 94
4) 교육 환경을 개선하라 98
5) 주일학교 운영의 효율을 극대화하라 99
6) 전도의 불이 불게 하라 105
7) 주일학교 교사를 변화시켜라 107
6. 결론 113
참고문헌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