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음악 감상에 기초한 통합 활동 18
가. 음악 감상의 개념과 필요성 18
나. 음악 감상에 기초한 통합 활동의 개념 19
2. 음악적 성향 19
가. 음악적 성향의 개념 19
나. 음악적 성향의 구성요소 21
3. 또래 유능성 24
가. 또래 유능성의 개념 24
나. 또래 유능성의 하위요인 25
III.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 27
2. 검사 도구 28
가. 음악적 성향 검사 도구 28
나. 또래 유능성 검사 도구 29
3. 연구절차 30
가. 예비연구 32
나. 교사교육 32
다. 사전 검사 33
라. 살험 처치 33
마. 사후 검사 39
바. 자료 분석 39
IV. 연구결과 40
1. 음악 감상에 기초한 통합 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 40
가. 유아의 음악적 흥미에 미치는 영향 41
나. 유아의 음악적 유능에 미치는 영향 42
다. 유아의 음악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44
라. 유아의 음악적 의지에 미치는 영향 45
2. 음악 감상에 기초한 통합 활동이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46
가. 유아의 또래 주도성에 미치는 영향 47
나. 유아의 또래 친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48
다. 유아의 또래 사교성에 미치는 영향 49
V. 결론 및 제언 51
1. 논의 및 결론 51
가. 음악 감상에 기초한 통합 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성향에 미치는 효과 51
나. 음악 감상에 기초한 통합 활동이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효과 53
2.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54
참고문헌 56
부록 62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63
〈부록 2〉 음악적 성향 질문지 64
〈부록 3〉 또래 유능성 질문지 65
〈부록 4〉 음악 감상에 기초한 통합 활동 계획안 66
〈표 II-1〉 음악적 성향의 구성요소 23
〈표 III-1〉 연구대상 유아의 성별 및 평균 연령 27
〈표 III-2〉 교사용 음악적 성향 검사 도구의 구성 28
〈표 III-3〉 교사용 또래 유능성 검사 도구의 구성 29
〈표 III-4〉 최종 선정된 음악 감상 곡 34
〈표 III-5〉 음악 감상에 기초한 통합 활동 프로그램 구성 35
〈표 III-6〉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하루일과 36
〈표 III-7〉 실험집단 활동 계획안(예시) 37
〈표 IV-1〉 음악적 성향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검사 평균비교 40
〈표 IV-2〉 유아의 음악적 흥미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검사 평균 비교 41
〈표 IV-3〉 유아의 음악적 유능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검사 평균비교 43
〈표 IV-4〉 유아의 음악적 가치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검사 평균비교 44
〈표 IV-5〉 유아의 음악적 의지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검사 평균비교 45
〈표 IV-6〉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검사 평균비교 47
〈표 IV-7〉 유아의 또래 주도성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검사 평균비교 48
〈표 IV-8〉 유아의 또래 친사회성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검사 평균비교 49
〈표 IV-9〉 유아의 또래 사교성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검사 평균비교 50
[그림 III-1] 연구 절차 31
[그림 IV-1] 유아의 음악적 성향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평균비교 41
[그림 IV-2] 유아의 음악적 흥미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평균비교 42
[그림 IV-3] 유아의 음악적 유능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평균 비교 43
[그림 IV-4] 유아의 음악적 가치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평균 비교 45
[그림 IV-5] 유아의 음악적 의지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평균 비교 46
[그림 IV-6]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평균 비교 47
[그림 IV-7] 유아의 또래 주도성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평균 비교 48
[그림 IV-8] 유아의 또래 친사회성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평균 비교 49
[그림 IV-9] 유아의 또래 사교성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평균 비교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