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원장이 창의적 리더십 및 코칭 리더십, 보육교사의 직무 만족도와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 변인간의 관계를 파악함으로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을 높여 바람직한 근무여건을 만들 수 있도록 원장의 리더십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십,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의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 연구대상을 선정하기 위해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어린이집을 편의표집하였다. 연구에 동의된 43곳의 어린이집에 재직중인 240명의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2019년 8월 5일부터 8월 30일에 걸쳐 설문지를 배부하고 회수하였으며, 최종적으로 228부의 설문지가 최종 선정되었다..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십은 창의적 리더십과 코칭리더십의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창의적 리더십은 이경화, 박춘성(2014)의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문제 해결적 리더십, 개인적 리더십, 사회적 리더십의 총 57문항으로 구성된 5점 Likert 척도이다. 코칭리더십은 Stowell(1988)이 개발하고, 안현미(2011), 강진숙, 이경님(2015)이 수정보완한 도구이다. 방향제시, 개발, 수행평가, 관계의 총 13문항의 5점 Likert 척도이다.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는 Bently와 Rempel(1972)이 개발하고 박희숙(2015)이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보육교사의 동료관계, 원장과의 관계, 보상관계, 행정적 지원, 근무환경, 전문성인식의 6가지 하위영역별로 4문항씩 총 24문항의 5점 Likert 척도이다. 교사효능감은 최윤경(2014)의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자기효능감, 교수효능감, 관계효능감의 3가지 하위요인별 8문항씩 총 24문항의 5점 Likert 척도이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23.0을 이용하였으며, 집단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t-test, ANOVA, Scheffe 추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학력, 연령, 경력에 따라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십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다음으로 보육교사의 연령과 경력에 따라 교사의 직무만족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인 반면, 학력에 따라서는 직무만족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리고 보육교사의 경력에 따라 교사효능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력과 연령에 따라서는 교사효능감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십,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 변인간의 관계를 파악함으로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을 높여 바람직한 근무여건을 만들 수 있도록 원장의 리더십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