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7
II. 이론적 배경 19
1.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십 19
가. 리더십의 개념 19
나. 리더십 유형 20
다.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십 24
2. 직무만족도 25
가. 보육교사 직무만족도의 개념 25
나. 보육교사 직무만족도의 구성요인 27
다.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28
3. 교사효능감 29
가. 교사효능감의 개념 및 구성요소 29
나. 교사효능감의 하위영역 30
III. 연구방법 31
1. 연구대상 31
2. 연구도구 32
3. 연구절차 37
4. 자료처리 38
IV. 연구결과 39
1.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원장의 리더십,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의 차이 39
2.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50
V. 논의 및 결론 54
1. 논의 및 결론 54
2. 제언 57
참고문헌 58
부록 63
〈부록1〉 원장님의 리더십에 대한 설문지 64
〈부록2〉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설문지 69
〈부록3〉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대한 설문지 72
〈표II-1〉 직무만족도에 대한 연구자들의 정리 26
〈표III-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1
〈표III-2〉 어린이집 원장의 창의적 리더십 측정도구의 문항 및 신뢰도 33
〈표III-3〉 어린이집 원장의 코칭 리더십 측정도구의 문항 및 신뢰도 34
〈표III-4〉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측정도구의 문항 및 신뢰도 35
〈표III-5〉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측정도구의 문항 및 신뢰도 36
〈표IV-1〉 원장의 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교사효능감의 기술통계 40
〈표IV-2〉 학력에 따라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원장 리더십의 차이 41
〈표IV-3〉 연령에 따라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원장 리더십의 차이 42
〈표IV-4〉 경력에 따라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원장 리더십의 차이 43
〈표IV-5〉 보육교사의 학력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44
〈표IV-6〉 보육교사의 연령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45
〈표IV-7〉 보육교사의 연령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46
〈표IV-8〉 보육교사의 학력에 따른 교사효능감의 차이 48
〈표IV-9〉 보육교사의 연령에 따른 교사효능감의 차이 49
〈표IV-10〉 보육교사의 경력에 따른 교사효능감의 차이 49
〈표IV-11〉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간의 상관관계 51
〈표IV-12〉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십과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간의 상관관계 52
〈표IV-13〉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수효능감 간의 상관관계 53
[그림III-1] 연구의 흐름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