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6
1. 감성지능 16
가. 감성지능의 정의 및 개념 16
나. 감성지능의 중요성 및 교육적 가치 18
다. 감성지능의 구성요소 19
2. 놀이성 22
가. 놀이성의 정의 및 개념 22
나. 놀이성의 구성요소 23
3. 행복감 24
가. 행복감의 정의 및 개념 24
나. 행복감의 구성요소 25
III. 연구방법 30
1. 연구 대상 30
2. 연구도구 31
3. 연구절차 34
4. 자료분석 35
IV. 연구결과 36
1. 유아의 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감성지능과 놀이성 및 행복감의 차이 36
가. 유아의 감성지능과 놀이성 및 행복감의 일반적 수준 36
나. 유아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감성지능과 놀이성 및 행복감의 차이 37
2. 유아의 행복감과 감성지능 및 놀이성간의 관계 42
가. 유아의 감성지능과 행복감간의 관계 42
나. 유아의 놀이성과 행복감간의 관계 43
3. 관련변인(성, 연령, 감성지능, 놀이성)이 유아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력에 미치는 영향 44
V. 결론 및 제언 46
1. 논의 및 결론 46
2.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51
참고문헌 52
부록 58
〈부록-1〉 감성지능 질문지 60
〈부록-2〉 놀이성 질문지 63
〈부록-3〉 행복감 질문지 65
〈표 II-1〉 Salovey와 Mayer의 감성지능 하위요인 수정모형(1997) 20
〈표 III-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30
〈표 III-2〉 유아 감성지능 측정도구의 하위요인 문항구성 31
〈표 III-3〉 유아 놀이성 측정도구의 하위요인 문항구성 32
〈표 III-4〉 유아 행복감 측정도구의 하위요인 문항구성 33
〈표 IV-1〉 유아의 감성지능, 놀이성, 행복감의 평균과 표준편차 36
〈표 IV-2〉 유아의 성별에 따른 감성지능, 놀이성 및 행복감의 차이 38
〈표 IV-3〉 유아의 연령에 따른 감성지능, 놀이성 및 행복감의 차이 40
〈표 IV-4〉 유아의 감성지능과 행복감간의 상관관계 43
〈표 IV-5〉 유아의 놀이성과 행복감간의 상관관계 43
〈표 IV-6〉 유아의 행복감에 대한 관련변인의 중다회귀분석 결과 45
[그림 II-1] 개인을 평가하는 요소 18
[그림 III-1] 연구절차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