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8
I. 서론 9
A. 연구의 동기와 목적 9
B. 전개 방법 11
II. 예비적 고찰 12
A. 자본주의의 정의(定義) 문제 12
B. 한국교회의 자본주의화(資本主義化) 문제 16
III. 경제사적(經濟史的) 관점에서 본 자본주의의 속성 20
A. 15세기 : 자본주의의 여명기 20
B. 15-18세기 : 이행기 23
1) 존 로크(John Locke)의 재산권 개념 25
2) 애덤 스미스(Adam Smith)의 시장 개념 26
C. 18-19세기 : 자본주의의 확산기 32
D. 20세기 이후 : 자본주의의 원숙기 35
IV. 자본의 속성에 대한 성경적 고찰 39
A. 자본의 우위성(優位性) 39
B. 자본의 종교성(宗敎性) 42
C. 자아의 확장의 수단으로서의 자본 47
D. 자아도취적(自我陶醉的) 체제로서의 자본주의 51
V. 자본주의적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방편들 56
A. 예수의 경제학 56
B. 자본주의와 규율(規律) 57
C. 사회적-제도적 차원 60
1) 자본의 주도권 제한하기 : 금융 60
2) 자본의 주도권 제한하기 : 광고 66
3) 자본의 주도권 제한하기 : 시장 68
4) 자본의 주도권 제한하기 : 테크놀로지 71
5) 공론장으로서의 정치 76
D. 개인적-교회적 차원 78
1) 마음의 문제 78
2) 욕망의 훈련 82
3) 불안의 문제와 자존감의 문제 87
4) 자기부인과 자기긍정 90
5) 은혜의 방편들 96
6) 대안적 공동체 102
7) 기독교 윤리학의 미래 106
VI. 결론 108
참고문헌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