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아동·청소년친화 가정환경, 학교환경, 지역사회환경이 청소년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 관계에서 청소년 인권의식과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이에 따라 연구자가 설정한 연구문제는 크게 6가지이며, 모든 연구문제는 성별, 학년, 가족의 경제적 수준을 통제하는 것을 전제로 하였다. [연구문제1-1]은 아동·청소년친화 가정환경이 청소년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1-2]는 청소년 인권의식과 자아존중감이 아동·청소년친화 가정환경과 청소년 참여의 관계를 매개하는가?, [연구문제2-1]은 아동·청소년친화 학교환경이 청소년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2-2]는 청소년 인권의식과 자아존중감이 아동·청소년친화 학교환경과 청소년 참여의 관계를 매개하는가?, [연구문제3-1]은 아동·청소년친화 지역사회환경이 청소년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3-2]는 청소년 인권의식과 자아존중감이 아동·청소년친화 지역사회환경과 청소년 참여의 관계를 매개하는가? 이다.
위와 같은 연구문제에 답하기 위해 아동·청소년 인권실태조사(2017) 자료를 분석하였다. 조사 참여자 9,008명 중 주요변수에 충실히 응답한 중학생 2,664명, 고등학생 3,487명, 총 6,151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는 SPSS Statistics 26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부트스트랩(Bootstrap) 방식을 활용하여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시행하였다. 둘째, 주요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Pearson의 단순상관관계 분석을 시행하였다. 셋째, 아동·청소년친화환경이 청소년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부트스트랩 방법을 이용하여 아동·청소년친화환경과 청소년 참여의 관계에서 인권의식과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아동·청소년친화환경이 청소년 참여에 미치는 영향과 그 관계에서 인권의식과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모든 연구 결과는 성별, 학년, 가족의 경제적 수준을 통제하는 것을 전제로 한 것이다. 첫째, 인권의식과 자아존중감이 아동·청소년친화 가정환경과 참여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아동·청소년친화 학교환경은 청소년 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아동·청소년친화 학교환경과 참여의 관계를 인권의식과 자아존중감이 매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아동·청소년친화 지역사회환경과 참여의 관계를 인권의식과 자아존중감이 매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몇 가지 실천 및 정책 제언을 제시하였다. 첫째, 아동·청소년친화 가정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청소년 인권, 참여권, 의사결정권 등의 권리에 관한 내용을 포함한 부모교육을 시행할 필요가 있다. 둘째, 아동친화학교 평가 기준 등에 청소년 권리와 안전 관련항목을 포함시키고, 아동친화학교에 대한 논의가 중·고등학교까지 확장 될 필요가 있다. 셋째, 청소년 인권의식 함양을 위해 학교뿐 아니라 지역사회환경의 역할을 새롭게 인식하고, 청소년이 안전한 지역사회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주민공동체 등 지역구성원들의 노력이 요구된다. 한편 본 연구의 한계점을 살펴보며, 추후연구에서는 아동·청소년친화환경의 다차원적인 하위요인을 고려한 척도 활용, 신뢰도와 타당도가 증명된 척도 활용, 학교 밖 청소년을 포함한 연구대상자 확대, 종단자료 활용 등의 제언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