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1. 연구 필요성 13
2. 연구목적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청소년 참여 19
1. 청소년 참여에 대한 관점 19
2. 청소년 참여의 개념 22
3. 청소년 참여의 중요성 24
제2절 아동·청소년친화환경과 청소년 참여 26
1. 아동·청소년친화환경의 개념 및 측정 26
2. 아동·청소년친화환경이 청소년 참여에 미치는 영향 33
제3절 청소년 인권의식과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38
1. 청소년 인권의식의 매개효과 38
2. 청소년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42
제3장 연구방법 45
제1절 연구모형과 연구문제 45
1. 연구모형 45
2. 연구문제 및 가설 47
제2절 분석자료: 아동·청소년 인권실태조사(2017) 49
1. 아동·청소년 인권실태조사 (2017) 개요 49
2. 아동·청소년 인권실태조사 자료 선정이유 50
제3절 분석대상 51
제4절 측정 52
1. 종속변수: 청소년 참여 52
2. 독립변수: 아동·청소년친화 가정·학교·지역사회환경 54
3. 매개변수: 인권의식 58
4. 매개변수: 자아존중감 59
5. 통제변수 60
제5절 분석방법 61
제4장 연구 결과 63
제1절 인구사회학적 특성 63
제2절 주요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결과 65
제3절 연구문제 검증 68
1. 아동·청소년친화 가정환경이 청소년 참여에 미치는 영향과 인권의식 및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68
2. 아동·청소년친화 학교환경이 청소년 참여에 미치는 영향과 인권의식 및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74
3. 아동·청소년친화 지역사회환경이 청소년 참여에 미치는 영향과 인권의식 및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80
제5장 결론 및 논의 87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및 논의 87
제2절 사회복지 실천 및 정책 제언 91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95
참고문헌 97
부록: 측정도구 113
1. 청소년 참여 113
2. 아동·청소년친화 가정환경 114
3. 아동·청소년친화 학교환경 116
4. 아동·청소년친화 지역사회환경 117
5. 청소년 인권의식 118
6. 청소년 자아존중감 119
ABSTRACT 120
[표 2-1] 아동·청소년 친화도 자기 평가지 문항 30
[표 2-2] 청소년이 행복한 마을 지표 문항 31
[표 2-3] 아동친화환경 조성을 위한 고려요소 31
[표 3-4] 청소년 참여 변수 측정 문항 53
[표 3-5] 아동·청소년친화 가정환경 변수 측정 문항 55
[표 3-6] 아동·청소년친화 학교환경 변수 측정 문항 56
[표 3-7] 아동·청소년친화 지역사회환경 변수 측정 문항 57
[표 3-8] 인권의식 변수 측정 문항 58
[표 3-9] 자아존중감 변수 측정 문항 59
[표 4-10] 인구사회학적 특성 64
[표 4-11] 주요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67
[표 4-12] 아동·청소년친화 가정환경이 청소년 참여에 미치는 영향 69
[표 4-13] 아동·청소년친화 가정환경과 참여의 관계에서 인권의식과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72
[표 4-14] 아동·청소년친화 가정환경이 참여에 미치는 영향: 인권의식과... 73
[표 4-15] 아동·청소년친화 학교환경이 청소년 참여에 미치는 영향 75
[표 4-16] 아동·청소년친화 학교환경과 참여의 관계에서 인권의식과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78
[표 4-17] 아동·청소년친화 학교환경이 참여에 미치는 영향: 인권의식과... 79
[표 4-18] 아동·청소년친화 지역사회환경이 청소년 참여에 미치는 영향 81
[표 4-19] 아동·청소년친화 지역사회환경과 참여의 관계에서 인권의식과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85
[표 4-20] 아동·청소년친화 지역사회환경이 참여에 미치는 영향: 인권의식과... 86
[그림 3-1] 연구문제1 46
[그림 3-2] 연구문제2 46
[그림 3-3] 연구문제3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