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만 3-5세 유아의 어머니와 교사를 대상으로 어머니의 상호작용행동,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과 유아 양심의 일반적 경향과 변인 간 관련성, 어머니의 상호작용행동이 유아의 양심에 미치는 영향,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이 유아의 양심에 미치는 영향과 어머니의 상호작용행동이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였다. 그리고 어머니의 상호작용행동이 유아의 양심에 미치는 영향에서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이 매개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상호작용행동,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과 유아의 양심을 질문지를 통하여 측정하였다. 먼저, 유아의 양심을 측정하기 위하여 Kochanska, DeVet, Goldman, Murray와 Putnam(1994)이 개발한 양심척도(Conscience Measure)를 연구자가 번안하고 아동심리 전문가가 수정한 후 아동심리 전공 교수가 내용 타당도를 검증하여 사용하였다. 다음으로, 어머니의 상호작용행동은 Mahoney, Finger와 Powell(1985)가 고안한 어머니의 상호작용행동 평가(Maternal Behavior Rating Scale [MBRS])를 바탕으로 김정미, 임희선(2014)이 개발하고 검증한 부모 상호작용행동 검사(Interactive Behavior Scale for Parent [IBS-P])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유아의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을 측정하기 위하여 Gioia, Isquith, Guy와 Kenworthy(2000)이 개발하고 Isquith, Gioia와 Espy(2004)가 유아용으로 수정하여 타당화한 실행기능 행동평정척도-유아용(Behavior Rating Inventory of Executive Function-Preschool version [BRIEF-P])을 서정은(2011)이 번안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도구들을 사용하여 연구자료를 분석한 결과, 첫째, 유아의 양심에서 성차가 나타났으며,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에서는 성차와 연령차가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의 상호작용행동,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과 유아의 양심의 연관성을 살펴본 결과 유아의 양심은 어머니의 상호작용행동,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의 상호작용행동이 유아의 양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먼저, 어머니의 반응적인 상호작용행동은 잘못을 저지른 후 부모와 좋은 감정을 유지하는 것에 대한 염려, 타인의 위반 행위가 원인인 된 염려/정정, 내면화된 행동, 타인의 고통에 대한 감정이입적, 친사회적 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어머니의 효율적인 상호작용행동은 타인의 고통에 대한 감정이입적, 친사회적 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어머니의 비지시적인 상호작용행동은 범법행위, 작은 사고, 잘못에 대한 죄의식, 자책/다른 정서적 반응과 잘못을 저지른 후 부모와 좋은 감정을 유지하는 것에 대한 염려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이 유아의 양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먼저, 실행기능의 작업기억은 타인의 위반 행위가 원인인 된 염려/정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실행기능의 억제는 내면화된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실행기능의 주의전환은 내면화된 행동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어머니의 상호작용행동이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어머니의 효율적인 상호작용행동은 유아의 작업기억과 계획조직 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어머니의 상호작용행동이 유아의 실행기능을 통해 양심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여섯째, 어머니의 상호작용행동이 유아의 양심에 미치는 영향을 실행기능이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실행기능의 각 하위요인의 매개적 역할을 살펴보면, 먼저, 실행기능의 계획조직 능력은 어머니의 효율적인 상호작용행동과 유아의 내면화된 행동 간 관계를 완전매개하였다. 다음으로, 실행기능의 작업기억 능력은 어머니의 효율적인 상호작용행동과 유아의 내면화된 행동 간 관계를 부분매개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에 근거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상호작용행동을 어머니의 자기보고로 측정하여 일정한 방향으로 응답이 편향되었을 수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상호작용행동을 관찰하여 측정함으로써 객관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갖는다. 선행연구들이 유아의 양심과 의도적 통제와의 연관성을 주로 보고한 반면, 본 연구에서는 유아기 실행기능 발달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유아의 양심과 실행기능과의 관련성을 살펴보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