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이론적 배경 20
1) 유아의 양심 20
2) 어머니의 상호작용행동 25
3)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 30
4) 어머니의 상호작용행동과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 및 유아의 양심과의 관계 34
3. 연구문제 45
II. 연구방법 46
1. 연구대상 46
2. 연구도구 48
1) 유아의 양심 척도 48
2) 어머니의 상호작용행동 척도 50
3)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 척도 52
3. 자료분석 55
III. 연구결과 56
1. 어머니의 상호작용행동,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 유아 양심의 일반적 경향 56
1) 어머니의 상호작용행동,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 유아의 양심에 대한 기술통계 56
2) 유아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유아의 양심의 차이 58
3) 유아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의 차이 60
4) 유아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어머니 상호작용행동의 차이 63
2. 어머니의 상호작용행동,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 유아 양심의 관계 64
3. 어머니의 상호작용행동이 유아의 양심에 미치는 영향 67
4.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이 유아의 양심에 미치는 영향 70
5. 어머니의 상호작용행동이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에 미치는 영향 72
6. 어머니의 상호작용행동이 유아의 양심에 미치는 영향에서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의 매개적 역할 74
IV. 논의 78
참고문헌 88
부록 101
〈부록 1〉 부모용 설문지 102
〈부록 2〉 교사용 설문지 109
ABSTRACT 113
〈표 1〉 연구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7
〈표 2〉 유아 양심 척도의 요인 및 문항구성과 신뢰도 49
〈표 3〉 부모 상호작용행동 검사 척도의 3가지 요인에 대한 요인별 의미 51
〈표 4〉 어머니의 상호작용행동 척도의 요인 및 문항구성과 신뢰도 52
〈표 5〉 유아의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 척도의 5가지 요인에 대한... 53
〈표 6〉 유아의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 척도의 요인 및 문항구성과 신뢰도 54
〈표 7〉 어머니의 상호작용행동,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과 유아 양... 57
〈표 8〉 유아의 성별에 따른 양심의 차이 59
〈표 9〉 유아의 연령에 따른 양심의 차이 60
〈표 10〉 유아의 성별에 따른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의 차이 61
〈표 11〉 유아의 연령에 따른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의 차이 62
〈표 12〉 유아의 성별에 따른 어머니의 상호작용행동의 차이 63
〈표 13〉 유아의 연령에 따른 어머니의 상호작용행동의 차이 63
〈표 14〉 어머니의 상호작용행동,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과 유아 양심의 상관관계 66
〈표 11〉 어머니의 상호작용행동이 유아의 양심에 미치는 영향 69
〈표 12〉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이 유아의 양심에 미치는 영향 71
〈표 13〉 어머니의 상호작용행동이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에 미치... 73
〈표 14〉 어머니의 상호작용행동과 유아의 양심의 관계에서 실행기... 75
〈표 15〉 어머니의 상호작용행동과 유아의 양심의 관계에서 실행기... 77
〈그림 1〉 어머니의 효율적인 상호작용행동이 유아의 내면화된 행동에... 76
〈그림 2〉 어머니의 효율적인 상호작용행동이 유아의 내면화된 행동에...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