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그릿 척도 중 한국 청소년의 그릿 특성을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척도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선행 연구 탐색을 통해 그릿 원척도(Grit-O), 단축형 그릿 척도(Grit-S), 열정 삼원그릿척도, 상황 적응성 삼원그릿척도(Triarchic Model of Grit Scale, TMGS)를 선정하여 한국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모형 적합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 대상은 한국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 533명(여학생 289명, 남학생 244명)으로 온라인 설문조사와 지면 설문조사를 병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도구는 다음과 같다. 한국 청소년의 그릿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첫째, Duckworth, Peterson, Matthews와 Kelly(2007)가 개발한 그릿 원척도(Grit-O)를 이수란(2015)이 타당화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둘째, 이수란(2015)이 타당화한 Grit-O 척도 중에서 단축형 그릿 척도(Grit-S)에 해당하는 문항을 선별하여 사용하였다. 셋째, 정은이(2019)가 대학생을 대상으로 개발한 열정 삼원그릿척도를 사용하였다. 넷째, Datu, Yeun과 Chen(2017)이 대학생을 대상으로 개발한 척도를 정지혜 등(2018)이 한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타당화한 상황 적응성 삼원그릿척도를 사용하였다. 그릿 척도의 수렴타당도와 준거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한 척도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마인드셋을 측정하기 위하여 Dweck(2000)이 개발한 마인드셋 척도를 김보미(2016)가 타당화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둘째, 성실성을 측정하기 위해 Goldberg(1999)가 개발하고 유태용과 이기범(2004)이 번안한 International Personality Item Pool(IPIP) 척도 중에서 성실성에 해당하는 10문항을 사용하였다. 셋째, 통합적 안녕감을 측정하기 위해 김진영, 문기범, 고영건(2020)이 개발 및 타당화한 한국판 긍정적 정신건강 척도 중에서 정신적 웰빙 척도를 사용하였다. 넷째, 학교적응을 측정하기 위해 이규미(2005)가 개발 및 타당화한 중학생의 학교적응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Grit-O 척도는 1요인 모형과 2요인 모형 모두 부적합한 모형 적합도를 보였다. 둘째, Grit-S 척도는 2요인 모형만 양호한 모형 적합도 지수를 보였다. 셋째, 열정 삼원그릿척도는 모든 적합도 지수에서 양호한 수준을 보였다. 넷째, 상황 적응성 삼원그릿척도는 양호한 수준의 모형 적합도 지수를 나타냈다. 다섯째, 세 가지 그릿 척도 모두 관련 변인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어 수렴타당도와 준거타당도가 검증되었다.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Grit-O 척도는 두 모형 모두 기준 이하의 모형 적합도 지수를 보여 한국 청소년에게 동일한 척도를 적용하기에는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열정 삼원그릿척도는 양호한 모형적합도 지수를 보였으나, 본 연구에서 실험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흥미유지와 노력지속의 2요인 구조로 나타나 요인구조의 타당성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상황적응성 삼원그릿척도는 양호한 모형적합도 지수를 보였으나, 타당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그릿 척도를 적용할 때 2요인 모형의 Grit-S 척도를 우선적으로 고려할 것으로 제안한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한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그릿 척도의 방법효과를 고려하기 위한 요인모형을 비교한 첫 연구이다. 기존 그릿 척도의 요인구조의 타당성에 대한 논란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주로 대학생을 대상으로 요인모형의 검증이 이루어졌다. 국내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그릿 척도의 요인구조 분석 및 타당화 연구가 매우 소수임에 따라 한국 청소년의 그릿 요인구조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그릿 척도의 방법효과를 고려하기 위한 요인모형의 적합도를 검증을 통해 한국 청소년의 그릿 요인구조에 대한 합의에 도달하기 위한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둘째, 국내에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타당화된 삼원그릿척도를 청소년에게 적용한 첫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3요인 모형의 새로운 그릿 척도를 개발하는 것보다 기존의 2요인 모형 그릿 척도를 보완하는 것이 더 적절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셋째, 본 연구는 국내외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그릿 척도들 중 한국 청소년의 그릿 특성을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척도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청소년의 그릿을 측정하고자 할 때 2요인 모형의 Grit-S 척도 적용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것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