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2019개정누리과정에 기초한 만 5세 음악놀이를 관찰하여 그 안에서 나타나는 심미적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 보고자 하였다. 유아들이 음악놀이를 할 수 있는 환경을 교실 안에 조성하여 관찰 된 경험들을 Dewey의 심미적 경험 항목 세 가지 영역에 따라 지적, 정서적, 실천적 항목 에서 분석하여 의미를 개념화 하여 유아들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2019개정누리과정의 관점에 기초한 '음악놀이'에서 나타난 만5세 유아의 심미적 경험은 어떠한가?
1-1 음악놀이에서 나타난 지적 측면에서 심미적 경험은 어떠한가?
1-2 음악놀이에서 나타난 정서적 측면에서 심미적 경험은 어떠한가?
1-3 음악놀이에서 나타난 실천적 측면에서 심미적 경험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서울시에 위치해 있는 유치원에 있는 만5세반을 선정하였으며 남아 13명, 유아13명으로 총 26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였다. 총4주에 걸쳐 20회 관찰을 진행 하였으며 놀이를 진행하며 담임교사와 상의하여 놀이에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은 질적 연구 분석 단계의 과정을 거쳐 주제와 개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지적인 측면에서의 유아의 심미적 경험을 살펴보면 유아들은 새로운 악기들에 대한 관심과 탐색으로부터 놀이가 시작이 되었다. 악기 연주 방법에 대해 물어보며 연주를 하면서 그 안에서 다양한 경험들을 하였다. 악기에 대한 관찰과 연주를 함으로써 즐거움을 느끼며 악기에 대한 새로운 정보와 지식에 대해서도 알게 되는 모습을 보였다. 두 번째, 정서적 측면에서 관찰 된 경험은 음악놀이에서 다양한 감정표현을 하면서 서로를 배려하며 타인을 이해하는 모습으로 놀이가 이루어 졌다. 또한 다양한 놀이들을 하면서 다양한 흥미로움을 경험하였으며 몰입을 통해 자신의 감정에 대해 적극적으로 표현함이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실천적 측면에서 나타난 경험은 또래들과의 소통을 통해 놀이가 발현적으로 이루어지며 음악이라는 한 영역에만 국한 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영역과도 함께 놀이가 이루어 졌다. 놀이지원을 통해서 유아들에게 오 감각을 다양하게 자극 시켰으며, 창의성, 상상력, 표현력들이 증가하며 나타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위의 결과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미를 살펴보면, 첫째, '음악'의 요소 리듬, 박자, 소리를 통해서 감수성이 풍부하게 일어 날 수 있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유아기에 또래와 함께 생활하는 교실을 비롯한 공간에서 음악을 통해 아름다움을 느끼고, 감수성을 풍부하게 표현함으로써 단순한 경험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수많은 문제들을 해결하고 배워가는 삶의 방식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또한, 놀이에 몰입을 함으로써 유아들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이야기를 함으로써 긍정적인 자아 개념이 성장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경험과 반응을 참여관찰 이라는 방법을 가지고 했을 때 발견되어지는 것들을 보다 면밀하게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의미가 있다. 둘째, 음악활동이 아닌 음악놀이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공간, 시간에 제한을 두지 않고 진정한 자유놀이 안에서 음악놀이가 이루어진 것에 의미가 있다. 음악놀이로 접근하여 연구를 함으로써 유아들에게 필요한 놀이가 무엇인지를 알 수 있게 되며 교사들이 어떠한 모습으로 놀이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미도 나타난다. 셋째,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유아의 내면적인 배움을 존중하면서 유아주도의 놀이가 살아나고, 놀이를 통한 배움을 풍부하게 지원하는 것을 핵심으로 삼고 있다(교육부, 2019). 또한, 자유로움, 주도성, 즐거움을 동반한 몰입, 상상력등을 놀이의 특성으로 기술하고 있는데 이에 걸맞게 음악놀이를 실천하였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놀이 과정에서 새로운 경험들이 더해지게 되면서 탐구성이 길러지게 되고 미학적 가치를 인식하여 더 나아가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유아들의 성장을 이룬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존 누리과정 안에서 놀이가 유아들에 의해 주도적으로 이루어지긴 하였으나 면밀한 지원과 관찰을 통해 놀이가 확장되어지고 심미적 경험이 다양하게 이루어진 것에 대해 본 연구의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