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1
3. 용어정의 12
1) 2019개정누리과정 12
2) 음악놀이 12
3) 심미적 경험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음악과 심미적 경험 13
1) 음악의 중요성 13
2) 심미적 경험 16
2. 음악 접근 교수방법 21
1) 구조화 음악 교수방법 21
2) 비구조화 음악 교수방법 23
3) 2019개정누리과정과 음악놀이 25
III.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 27
1) 유아 27
2) 연구기관의 교육적 환경 28
2. 연구 환경 구성 28
3. 연구 절차 30
1) 참여관찰 30
2) 사례연구 31
3) 연구 실행 과정 32
4) 사례 자료수집 32
4. 자료 분석 33
IV. 연구결과 35
1. 지적 측면에서의 심미적 경험 35
1) 악기의 관심과 탐색으로부터 시작 35
2) 악기 관찰과 연주를 통한 이해와 표현 38
2. 정서적 측면에서의 심미적 경험 41
1) 음악놀이 상황에서 나타난 감정표현 41
2) 악기연주에서 나타난 흥미로운 경험 44
3. 실천적 측면에서의 심미적 경험 54
1) 음악놀이에서 확장된 놀이 54
2) 또래와의 소통을 통한 음악놀이 62
V. 결론 및 논의 66
1) 지적 측면에서의 심미적 경험 66
2) 정서적 측면에서의 심미적 경험 67
3) 실천적 측면에서의 심미적 경험 68
참고문헌 71
ABSTRACT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