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원(圓)의 형태적, 상징적 특징과 위빙, 니팅, 코일링 등의 다양한 섬유공예 기법을 결합하여 섬유 조형 작품 제작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원의 사전적 정의와 의미, 상징적 의미를 살펴보고 기하학 원리에 따라 원의 형태적 특징을 분류, 분석해 이와 연결될 수 있는 원의 상징적 특징을 고찰하였다. 섬유의 고유한 물성인 유연성에 주목하여 원을 이용한 섬유 조형 작품을 제작하였다.
둥글게 그려진 모양이나 형태로 정의되는 원의 철학적 의미와 예술·디자인에서의 의미를 살펴보았으며 예술·디자인에서는 일상에서 쉽게 찾아낼 수 있는 형태로 원을 규정하며 완전한 조형 형태의 중심 대칭 도형으로 규정하였다. 원의 형태적, 상징적 특징과 섬유 소재인 실의 상호 연결성이 구체적으로 표현될 수 있는 조형성을 가진 작품 제작에 중점을 두고 다음과 같이 연구를 실시하였다.
첫째, 이론적 고찰을 통해 원의 일반적 정의와 의미, 상징적 의미를 파악하고 이를 형태적 특징과 결합하여 기호화한 형태를 제작하였다.
둘째, 원의 형태적 특징을 팽창, 운동, 공간, 절단으로 해석하였으며 이를 기호화한 도형으로 제작하였다. 상징적 특징과 형태적 특징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정리한 표를 제작하였다.
셋째, 작품 사례 연구를 입체 작품과 평면 작품으로 나누어 조사 및 분석하고 원의 형태적, 상징적 특징을 찾을 수 있는 입체와 평면 작품 사례들을 연구하였다.
넷째, 작품 제작 의도 및 방법으로 섬유 공예 기법인 위빙, 니팅, 코일링, 프린팅을 이용하여 이론적 고찰과 사례 연구가 반영된 섬유 조형 작품 연구를 진행하였다. '관계' 를 섬유예술 작품으로 시각화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소재의 특성을 극대화하였으며, 원형 오브제들의 비정형적 배치와 중첩되는 구성의 반복으로 다양한 공간 연출을 통한 섬유예술 특유의 조형성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원의 특징을 분석한 내용에 따라 작품 사례를 조사하였고, 그 사례를 종합적으로 연구하고 분류한 점에서 본 연구에 의의가 있다. 각 사례의 특징을 본 연구자의 섬유 조형 작품 제작과 연결시켜 '인간의 상호 관계성' 에 대한 주제를 조형적으로 제작한 데에 차별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