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동양고전 독서토론에 기반한 유아교사 인성함양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동양고전 독서토론에 기반한 유아교사 인성함양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동양고전 독서토론에 기반한 유아교사 인성함양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동양고전 독서토론에 기반한 유아교사 인성함양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은 어떠한가?
1-3. 동양고전 독서토론에 기반한 유아교사 인성함양 프로그램의 교육 방법은 어떠한가?
1-4. 동양고전 독서토론에 기반한 유아교사 인성함양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동양고전 독서토론에 기반한 유아교사 인성함양 프로그램의 적용은 어떠한가?
2-1. 동양고전 독서토론에 기반한 유아교사 인성함양 프로그램이 유아 교사 인성 및 반성적 사고에 미친 효과는 어떠한가?
2-2. 동양고전 독서토론에 기반한 유아교사 인성함양 프로그램 적용과정에 나타난 참여교사들의 인성함양에 대한 성찰은 어떠한가?
2-3. 동양고전 독서토론에 기반한 유아교사 인성함양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교사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1] 인 프로그램의 구성은 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과 동양고전 독서토론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본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요구도 조사를 토대로 전문가 협의를 거쳐 시안을 구성하였다. 유아교육 전문가 5인의 내용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최종안을 구성하였다.
[연구문제 2] 인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및 효과 검증을 위해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N구에 위치한 유치원 2곳에 근무하는 담임교사를 선정하여 각각 실험집단 6명, 통제집단으로 6명으로 배정하였다. 연구 절차는 예비연구, 교사교육,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하였다.
프로그램 적용 기간은 2020년 4월 9일부터 6월 22일까지였으며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주 1회 내외의 간격으로 총 9회의 프로그램이 실시되었다.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양적 효과 분석은 '유아교사 인성평가 도구(김은설, 김길숙, 이민경, 2015)와 반성적 사고 척도(김진미, 2017)'를 사용하여 집단내, 집단간 인성 및 반성적 사고 점수의 차이를 비교 검증하였다.
집단내 인성 및 반성적 사고 점수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실험집단의 사전검사점수와 사후검사점수의 차이, 통제집단의 사전검사점수와 사후검사 차이를 Wilcoxon Signed Rank Test를 통해 분석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인성 및 반성적 사고 사후 점수에 Mann-Whitney U test를 실시하여 집단간 점수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질적 분석은 연구자가 프로그램의 진행자로 참여하여 수집한 토론내용 녹화자료, 참여관찰, 성찰일지 분석, 집단 면담, 활동지 수집 등을 활용하여 반복적으로 자료를 읽고 개방 코딩을 통한 범주화를 실시하여 인성함양에 대한 성찰을 질적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인 동양고전 독서토론에 기반한 유아교사 인성함양 프로그램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의 목적은 유아교사 스스로 자신의 인성을 성찰하여 마음의 힘을 키우고 공감과 배려의 관계를 맺으며 반성적 실천으로 성장한다로 하였다. 목적을 위한 프로그램의 목표는 동양고전을 통해 자기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신을 수용하고 사랑한다, 동양고전을 통해 배려와 공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생활 속에서 실천한다, 동양고전에 비추어 나의 교직관을 성찰해 보고 소명의식을 느낀다로 하였다.
둘째,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목적 및 목표에 기초하여 마음의 힘 키우기, 공감과 배려의 관계 맺기, 반성적 실천으로 성장하기를 내용 범주로 구성하였다. '마음의 힘 키우기'의 내용 범주는 나를 이해하기, 나를 사랑하기, 나의 정서 조절하기의 내용으로 구성하였고, '공감과 배려의 관계 맺기'는 다름을 인정하기, 편견을 버리기, 타인을 존중하기의 내용으로 구성하였으며, '반성적 실천으로 성장하기'는 살피고 사랑하기, 배우고 익히기, 소명의식 느끼기로 구성하였다.
셋째,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은 독서토론의 주요방법인 읽기, 쓰기, 토론으로 하였고, 교수·학습의 과정은 독서, 토론, 성찰의 단계로 구성하였다.
[연구문제 2]인 동양고전 독서토론에 기반한 유아교사 인성함양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는 다음과 같다.
본 프로그램이 인성 및 반성적 사고에 미친 효과를 살펴보기 인성 및 반성적 사고 검사를 프로그램 적용 전·후에 실시하고 점수의 차이를 집단내, 집단간 비교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의 인성 및 반성적 사고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차이 비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인성의 하위 요인별로 살펴보면 교사로서의 인성은 공감·정의감, 교직관, 민감성·수용성 전체가 유미한 결과를 나타내었고, 보편적 인성의 경우 총점과 하위 요인 중 타인존중·배려심의 인성 요소 점수가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반성적 사고 점수는 일상, 교수, 학습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반면, 통제집단의 인성 점수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차이 비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 인성 사후검사 점수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집단간 비교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을 나타나지 않았다.
질적 연구의 결과로서 본 프로그램 적용과정에 나타난 유아교사 인성함양에 대한 성찰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마음의 힘 키우기' 를 위해 '자존심을 지키려는 마음에서 자존감을 지키려는 마음으로', '사랑받으려는 마음에서 스스로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요동하는 마음에서 성찰하려는 마음으로' 인성이 함양되어야 함을 성찰하였다. '공감과 배려의 관계 맺기' 를 위해 '주창하는 마음에서 경청하는 마음으로', '구분하려는 마음에서 포용하려는 마음으로', '무신경한 마음에서 섬세한 마음으로' 인성이 함양되어야 함을 성찰하였다. '반성적 실천으로 성장하기' 를 위해 '재촉하려는 마음에서 인내하는 마음으로', '안주하려는 마음에서 성실해지려는 마음으로', '이끌려는 마음에서 교감하려는 마음' 으로 인성이 함양되어야 함을 성찰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교사의 평가 내용은 자신의 삶을 숙고하고 지친 마음을 치유할 수 있었던 시간, 다른 생각을 존중하고 속 깊은 대화를 나눌 수 있었던 시간, 교사로서 무게감을 느낀 시간으로 평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본 프로그램은 목적과 내용은 유아교사의 보편적 인성과 교사로서의 인성이 균형 있게 함양될 수 있도록 구성되었고, 본 프로그램의 적용은 유아교사의 인성 및 반성적 사고 함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