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문제 22
3. 용어의 정의 23
II. 이론적 배경 25
1. 유아교사의 인성교육 25
1) 인성의 개념 25
2) 유아교사의 인성 개념과 구성요소 27
3) 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34
2. 동양고전 39
1) 동양고전의 인성교육 가치 39
2) 동양고전의 인성 관련 내용 42
3. 독서토론 48
1) 독서토론의 인성교육 가치 48
2) 독서토론 유형 및 방법 51
III. 연구방법 56
1. 동양고전 독서토론에 기반한 유아교사 인성함양 프로그램 개발 56
1) 요구 조사 58
2) 프로그램 시안 구성 절차 61
2. 동양고전 독서토론에 기반한 유아교사 인성함양 프로그램의 적용 62
1) 양적 연구 62
2) 질적 연구 75
IV. 연구결과 84
1. 동양고전 독서토론에 기반한 유아교사 인성함양 프로그램 개발 84
1) 요구 조사 결과 84
2) 프로그램 시안 94
3) 프로그램 최종안 102
2. 동양고전 독서토론에 기반한 유아교사 인성함양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112
1) 프로그램 적용이 인성 및 반성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 112
2) 프로그램 전개 과정에 나타난 참여교사의 인성함양에 대한 성찰 121
3)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교사 평가 156
V. 논의 및 결론 161
1. 논의 161
2. 결론 및 제언 174
참고문헌 177
부록 192
〈부록 1〉 동양고전 독서토론에 기반한 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질문지 193
〈부록 2〉 동양고전 독서토론에 기반한 유아교사 인성함양 프로그램 개발용 전문가 내용타당도 설문지 198
〈부록 3〉 연구 참여자를 위한 설명서 및 연구 참여 동의서 203
〈부록 4〉 유아교사 인성평가 도구 207
〈부록 5〉 차시별 독서토론 활동계획안 212
〈부록 6〉 차시별 독서자료 222
ABSTRACT 231
〈표 III-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58
〈표 III-2〉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 조사 질문지 구성 60
〈표 III-3〉 연구 대상의 일반적인 특성 62
〈표 III-4〉 인성 및 반성적 사고 점수의 집단간 동질성 검증 63
〈표 III-5〉 연구 설계 64
〈표 III-6〉 영유아 교사 인성평가 척도의 구성 65
〈표 III-7〉 반성적 사고 척도의 구성 66
〈표 III-8〉 프로그램의 활동 내용 68
〈표 III-9〉 회기별 독서토론 논제 70
〈표 III-10〉 독서토론 활동 계획안 예시 72
〈표 III-11〉 독서자료 목록 73
〈표 III-12〉 참여교사의 일반적 배경 (2020년 4월 기준) 75
〈표 III-13〉 인성함양의 성찰에 대한 질적 분석의 범주 82
〈표 IV-1〉 동양고전 독서토론에 기반한 인성교사 인성함양 프로그램... 84
〈표 IV-2〉 동양고전 독서토론에 기반한 유아교사 인성함양 프로그램의 필요성 86
〈표 IV-3〉 동양고전 독서토론에 기반한 유아교사 인성함양 프로그램의 목표 86
〈표 IV-4〉 동양고전 독서토론에 기반한 유아교사 인성함양 프로그램의 내용 87
〈표 IV-5〉 동양고전 독서토론에 기반한 유아교사 인성함양 프로그램의 운영방법 87
〈표 IV-6〉 동양고전에 기반한 유아교사 인성함양 프로그램의 추천 독서자료 91
〈표 IV-7〉 동양고전 독서토론에 기반한 유아교사 인성함양 프로그램... 91
〈표 IV-8〉 요구조사 결과 반영점 93
〈표 IV-9〉 동양고전 독서토론에 기반한 유아교사 인성함양 프로그램의... 95
〈표 IV-10〉 동양고전 독서토론에 기반한 유아교사 인성함양 프로그램의 시안의 내용 96
〈표 IV-11〉 동양고전 독서토론에 기반한 유아교사 인성함양 프로그램 시안의... 99
〈표 IV-12〉 동양고전 독서토론에 기반한 유아교사 인성함양 프로그램... 103
〈표 IV-13〉 동양고전 독서토론에 기반한 유아교사 인성함양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 104
〈표 IV-14〉 실험집단의 인성 검사 점수의 사전-사후 차이 비교 113
〈표 IV-15〉 실험집단의 반성적 사고 검사 점수의 사전-사후 차이 비교 115
〈표 IV-16〉 통제집단의 인성 검사 점수의 사전-사후 차이 비교 116
〈표 IV-17〉 통제집단의 반성적 사고 검사 점수의 사전-사후 차이 비교 117
〈표 IV-18〉 인성 사후검사 점수의 집단 간 차이 검증 118
〈표 IV-19〉 반성적 사고 사후검사 점수의 집단 간 차이 검증 120
[그림 III-1] 동양고전 독서토론에 기반한 유아교사 인성함양 프로그램... 57
[그림 IV-1] 동양고전 독서토론에 기반한 유아교사 인성함양 프로그램 최종안 102
[그림 IV-2] 동양고전 독서토론에 기반한 유아교사 인성함양 프로그램의...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