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및 의의 13
3. 연구 방법 및 범위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제로 웨이스트 패션 16
1) 지속 가능과 제로 웨이스트 패션 16
2) 제로 웨이스트 패션 커팅 관련 선행연구 29
2. 3D 버추얼 디자인 32
1) 3D 버추얼 디자인 프로그램 32
2) 3D 버추얼 프로그램 관련 선행연구 37
III. 제로 웨이스트 패턴 커팅 40
1. 제로 웨이스트 패턴 커팅의 기원 및 발전 40
1) 기원 40
2) 발전 43
2. 제로 웨이스트 패턴 커팅의 분류 47
1) 지그조우 커팅 47
2) 서브트랙션 커팅 51
3) 미니멀 커팅 52
4) 테셀레이션 커팅 54
3. 제로 웨이스트 패턴 커팅의 특성 56
1) 소재적 측면 56
2) 디자인 측면 57
3) 구성적 측면 59
IV. 제로 웨이스트 패턴 커팅 교육 모델 개발 61
1. 목표 및 개요 61
1) 목표 61
2) 개요 61
2. 주차별 세부 내용 64
1) 도입 : 1주차 64
2) 기능별 실습 : 2-12주차 64
3) 프로젝트 전개 : 13-15주차 93
3. 실습 결과 94
1) 삭제가 요구되는 작업 94
2) 추가가 요구되는 작업 96
V. 결론 및 제언 100
참고문헌 103
ABSTRACT 113
〈표 1〉 제로 웨이스트 패션 실천 사례 28
〈표 2〉 제로 웨이스트 패션 디자인 관련 선행연구 30
〈표 3〉 3D 버추얼 디자인 프로그램 33
〈표 4〉 3D 버추얼 디자인 프로그램 관련 선행연구 38
〈표 5〉 제로 웨이스트 패턴 커팅 사례 정리 55
〈표 6〉 제로 웨이스트 패턴 커팅 특성 60
〈표 7〉 강의 계획서 63
〈표 8〉 실습 결과에 따른 고려 사항 99
〈그림 1〉 연구 구성도 15
〈그림 2〉 제로 웨이스트 패션 실천에 관한 선행연구 정리 19
〈그림 3〉 NEFFA의 MycoTex 21
〈그림 4〉 MycoTex로 제작한 몰딩 가먼트 21
〈그림 5〉 TRIGEMA의 생분해 셔츠 21
〈그림 6〉 F-ABRIC 21
〈그림 7〉 Siddartha의 스마트 테일러링 22
〈그림 8〉 Yield: Making Fashion without Making Waste 23
〈그림 9〉 형태 변형 시폰 스커트 24
〈그림 10〉 JNBY의 컨버터블 니트웨어 25
〈그림 11〉 Omdanne의 컨버터블 의상 25
〈그림 12〉 Elvis & Kresse의 The Fire & Hide 더플백 26
〈그림 13〉 좌: 데님 드레스, 우: Baseball Puffball Dress 26
〈그림 14〉 Raeburn의 2019 s/s 27
〈그림 15〉 Timberland x RÆBURN 27
〈그림 16〉 3D 버추얼 디자인 프로그램을 이용한 의상의 시각화 과정 33
〈그림 17〉 PLM에서의 3D 버추얼 디자인 프로그램의 사용 35
〈그림 18〉 벤더 회사에서의 3D 버추얼 디자인 프로그램 활용 35
〈그림 19〉 Balmain의 New Virtual Army 37
〈그림 20〉 20세기 초반 남성 기모노 42
〈그림 21〉 1890년대 헝가리 트란실바니아의... 42
〈그림 22〉 18세기후반-19세기초반 스페인 톨레도의... 42
〈그림 23〉 Tuta 점프수트 42
〈그림 24〉 Robe Quatre Mouchoir 42
〈그림 25〉 좌: 1977년 Halston의 리조트 컬렉션, 우: 카프탄 드레스 43
〈그림 26〉 Chinese Squares 43
〈그림 27〉 Yeohlee Teng의 사롱 44
〈그림 28〉 3D 버추얼 디자인 프로그램 적용 전의... 46
〈그림 29〉 3D 버추얼 디자인 프로그램 적용 후의... 46
〈그림 30〉 선행연구에서의 패턴 커팅 분류 정리 47
〈그림 31〉 Tara St James 48
〈그림 32〉 Ferrando Chan 48
〈그림 33〉 Timo Rissanen 48
〈그림 34〉 Carla Fernandez 50
〈그림 35〉 Timo Rissanen 50
〈그림 36〉 Yeohlee Teng 50
〈그림 37〉 Jennifer Whitty 50
〈그림 38〉 Holly McQuillan 51
〈그림 39〉 Mark Liu 51
〈그림 40〉 Juilan Roberts 52
〈그림 41〉 Juilan Roberts 52
〈그림 42〉 David Telfer 53
〈그림 43〉 Timo Rissanen 53
〈그림 44〉 Timo Rissanen 53
〈그림 45〉 Carlos Villamil 54
〈그림 46〉 Berber Soepboer & Fioen van Balgooi 54
〈그림 47〉 거셋의 활용 58
〈그림 48〉 다양한 포켓이 있는 바지 패턴 58
〈그림 49〉 식서의 활용 58
〈그림 50〉 장갑으로의 활용 58
〈그림 51〉 후드로의 활용 58
〈그림 52〉 비정형적인 패턴 형태 59
〈그림 53〉 서브트랙션 커팅 59
〈그림 54〉 2주차 예제 65
〈그림 55〉 2주차 실습 결과 65
〈그림 56〉 3주차 예제 67
〈그림 57〉 3주차 실습 결과 67
〈그림 58〉 4주차 예제 69
〈그림 59〉 4주차 실습 결과 69
〈그림 60〉 5주차 예제 71
〈그림 61〉 5주차 실습 결과 71
〈그림 62〉 6주차 예제 75
〈그림 63〉 6주차 실습 결과 75
〈그림 64〉 7주차 예제 78
〈그림 65〉 7주차 실습 결과 78
〈그림 66〉 8주차 패턴1 81
〈그림 67〉 8주차 패턴2 81
〈그림 68〉 9주차 예제 82
〈그림 69〉 9주차 실습 결과 82
〈그림 70〉 10주차 예제 85
〈그림 71〉 10주차 실습 결과 85
〈그림 72〉 11주차 예제 87
〈그림 73〉 11주차 실습 결과 87
〈그림 74〉 12주차 패턴 90
〈그림 75〉 12주차 실습 결과 1 90
〈그림 76〉 12주차 실습 결과 2 90
〈그림 77〉 다트와 페이싱의 삭제 95
〈그림 78〉 어깨선과 옆선이 접히는 구조 96
〈그림 79〉 어깨선과 옆선의 절개 96
〈그림 80〉 플리츠와 미드리프의 생성 97
〈그림 81〉 패턴의 생성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