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 이용객의 마이스 참석자 대상으로 환경인식과 친환경 속성 재방문의도와의 관계를 확인하고 연구를 통해서 호텔 이용객의 더 효율적인 방법으로 환경 문제 뿐만 아니라 호텔내 친환경 속성을 높여 재방문의도를 높이는 방안을 제시하게 될 될 것이다. 연구목적을 위해 특급호텔 마이스(MICE) 약자는 "Meetings(회의)" "Incentives Travel(포상여행)" "Conventions(컨벤션)" "Exhibitions/Events(전시/이벤트)" 이용객 대상으로 친환경과 관련된 활동을 알아보고 각 객실 식음료 연회를 대상으로 이용객들의 환경인식을 파악하고 호텔의 친환경속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 하며 국내외 뿐 아니라 체인호텔까지 미칠 수 있는 재방문의도를 파악함이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환경인식이 친환경 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친환경 속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섯째, 환경인식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조사는 호텔 이용객의 마이스 참석자 대상으로 하였으며 친환경 속성의 3가지 부문을 나누어 객실부문, 식음료부문, 연회부문으로 호텔의 3 부서의 영역을 나누어 이용객의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선행연구 바탕으로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모든 조사 연구는 전문가의 검토를 바탕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여 측정항목의 빈도분석과 신뢰성을 검증 후에 이용한다.
자료 수집은 온라인, 오프라인 통해서 2021년 3월1일부터 4월 31일까지 이루어졌다. 총 230부가 수거되었으며 유효 표본 200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3.0 통계 프로그램과 AMOS 23.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빈도분석, 기술통계 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 관계분석, 연구모형 적합도 검정, 가설검정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써 첫째, 환경인식이 높을수록 친환경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 수 있다. 둘째 친환경 속성의 3가지 부문은 모두 지지를 받는 것을 알 수 있고 그 중 식음료 부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환경인식이 높은 사람은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