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인적요인과 인적오류의 인과관계 중요성을 고려, 인적오류를 유발하는 원인이 되는 인적요인에 대해 알아보고 인적오류를 유발시키는 원인의 구조를 이해, 객실승무원 업무 수행의 질을 높여 업무 중 실수와 사고가능성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객실승무원의 인적요인이 인적오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방법으로는 국내 대형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법을 적용, 연구를 실시하였다. 객실승무원 총 23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239명의 표본을 대상으로 SPSS 25와 AMOS 25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객실승무원의 인적요인 중 육체적 피로, 정신적 스트레스, 안일함은 인적오류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인적오류는 잡 크래프팅과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독립변수 중 시간압박에 의한 서두름과 외부요인에 의한 주의산만은 매개변수인 인적오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본 연구는 객실승무원의 업무 중 발생하는 인적오류에 영향을 미치는 인적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선행 연구에서 다뤄진 피로와 스트레스 외 안일함이라는 항목을 도출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실무적 관점에서 항공사 객실승무원 인력 관리의 중요 항목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효율적인 객실승무원 자원 관리 방안을 위한 고려 항목과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