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2
1. 연구배경 12
2. 연구목적 15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16
1. 연구방법 16
2. 연구범위 17
제3절 연구 구성 18
제2장 이론적 고찰 20
제1절 유튜브 관광콘텐츠 (YouTube Tourism Contents) 20
1. 유튜브 (YouTube) 20
2. 유튜브 관광콘텐츠 (YouTube Tourism Contents) 26
3. 이중 처리 이론 (Dual Process Theory) 32
4. 유튜브 관광콘텐츠 특성 39
제2절 텔레프레즌스(Telepresence) 60
1. 텔레프레즌스(Telepresence)의 개념 60
2. 텔레프레즌스 연구 동향 63
제3절 플로우(Flow) 64
1. 플로우(Flow) 개념 64
2. 플로우 개념적 모델 69
3. 플로우 연구 동향 74
4. 플로우(Flow) 구성요인 79
제4절 행동의도 84
1. 행동의도의 개념 및 연구 동향 84
제5절 Stimuls-Organism-Response 모델 88
1. Stimuls-Organism-Response 모델의 개념 및 연구 동향 88
제3장 연구설계 92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92
1. 연구모형 92
2. 가설 설정 94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102
1. 유튜브 관광콘텐츠 특성 102
2. 텔레프레즌스 110
3. 플로우 111
4. 행동의도 113
5. 설문지 구성 114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119
1. 자료수집 119
2. 분석방법 120
제4장 분석결과 121
제1절 표본의 특성 121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및 유튜브 활용 실태 121
제2절 측정변수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 124
1. 신뢰도 검증 124
2. 타당도 검증 125
3. 변수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126
제3절 측정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137
1. 측정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137
제4절 연구모형 평가 및 가설 검증 138
1. 연구모형 평가 138
2. 가설 검증 140
제5절 종합 논의 157
제5장 결론 162
제1절 연구의 요약 162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65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167
참고 문헌 168
설문지 217
ABSTRACT 223
〈표 1〉 연구 구성 19
〈표 2-1〉 유튜브 관광콘텐츠 하위요인 관련 선행연구 44
〈표 2-2〉 플로우(Flow)의 개념 및 조작적 정의 65
〈표 2-3〉 플로우(Flow) 구성변수에 대한 선행연구 80
〈표 3-1〉 적시성 측정 문항 103
〈표 3-2〉 유희성 측정 문항 104
〈표 3-3〉 생생함 측정 문항 105
〈표 3-4〉 신뢰성 측정 문항 106
〈표 3-5〉 유용성 측정 문항 107
〈표 3-6〉 상호작용성 측정 문항 109
〈표 3-7〉 텔레프레즌스 측정 문항 110
〈표 3-8〉 플로우 측정 문항 112
〈표 3-9〉 행동의도 측정 문항 113
〈표 3-10〉 설문지 구성 114
〈표 3-11〉 자료수집 방법 119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및 유튜브 이용 실태 123
〈표 4-2〉 유튜브 관광콘텐츠 특성의 요인분석 결과 127
〈표 4-3〉 유튜브 관광콘텐츠 특성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결과 129
〈표 4-4〉 텔레프레즌스 신뢰도 검토 131
〈표 4-5〉 텔레프레즌스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결과 132
〈표 4-6〉 플로우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결과 134
〈표 4-7〉 행동의도 신뢰도 검토 135
〈표 4-8〉 행동의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결과 136
〈표 4-9〉 측정 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137
〈표 4-10〉 유튜브 관광콘텐츠 특성과 텔레프레즌스의 인과관계 142
〈표 4-11〉 유튜브 관광콘텐츠 특성과 플로우의 인과관계 145
〈표 4-12〉 텔레프레즌스와 플로우의 인과관계 146
〈표 4-13〉 텔레프레즌스와 행동의도의 인과관계 147
〈표 4-14〉 플로우와 행동의도의 인과관계 147
〈표 4-15〉 유튜브 관광콘텐츠 특성과 행동의도의 인과관계 150
〈표 4-16〉 유튜브 관광콘텐츠 특성과 행동의도 간의 텔레프레즌스 매개효과 152
〈표 4-17〉 텔레프레즌스의 매개효과 유의성에 대한 Sobel Test 분석표 153
〈표 4-18〉 유튜브 관광콘텐츠 특성과 행동의도 간의 플로우 매개효과 154
〈표 4-19〉 플로우의 매개효과 유의성에 대한 Sobel Test 분석표 156
〈표 4-20〉 가설 검증 결과 요약 161
〈그림 2-1〉 3채널 플로우 모델 69
〈그림 2-2〉 4채널 플로우 모델 69
〈그림 2-3〉 8채널 플로우 모델 70
〈그림 2-4〉 Hoffman & Novak(1996)의 플로우 인과모델 72
〈그림 2-5〉 Novak et al.(2000)의 수정된 플로우 인과모델 73
〈그림 3-1〉 연구모형 93
〈그림 4-1〉 연구모형 결과 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