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14
1. 연구배경 14
2. 문제제기 16
제2절 연구목적 17
제3절 연구구성 18
제2장 이론적 고찰 21
제1절 내부마케팅(Internal Marketing) 21
1. 내부마케팅의 개념 21
2. 내부마케팅 구성요인 27
제2절 직무만족(Job Satisfaction) 33
1. 직무만족의 개념 33
2. 내부마케팅과 직무만족의 관계 39
제3절 조직 몰입(Organizational Commitment) 40
1. 조직몰입의 개념 40
2. 내부마케팅과 조직몰입의 관계 44
3.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관계 45
제4절 축제 효과(Festival Effect) 46
1. 축제효과의 개념 46
2. 내부마케팅과 축제효과의 관계 55
3. 제주올레 축제 사례 56
제5절 연구모형 및 가설 60
1. 연구모형 60
2. 연구가설 60
제3장 연구 방법 67
제1절 자료수집 67
제2절 측정항목의 구성 68
1. 내부마케팅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의 구성 68
2. 직무만족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의 구성 73
3. 조직몰입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의 구성 74
4. 축제효과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의 구성 75
5. 인구통계학적 특성 78
제3절 자료 분석방법 78
제4장 분석결과 80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0
제2절 신뢰도 분석 및 타당성 분석 82
1. 신뢰도 분석 82
2. 타당성 분석 83
제3절 기술통계 분석 및 상관관계 분석 90
1. 기술통계 분석 90
2. 상관관계 분석 91
제4절 가설검증 93
1. 가설 H1의 검증 93
2. 가설 H2의 검증 94
3. 가설 H3의 검증 95
4. 가설 H4의 검증 99
5. 가설 H5의 검증 100
6. 가설 H6의 검증 102
제5절 매개효과 검증 105
1. 내부마케팅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 검증 105
2. 직무만족과 축제효과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검증 107
3. 내부마케팅과 축제효과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 검증 109
4. 내부마케팅과 축제효과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검증 115
5. 가설검증 결과요약 121
제5장 결론 122
제1절 연구요약 및 논의 122
제2절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 127
1. 이론적 시사점 127
2. 실무적 시사점 128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29
참고문헌 131
1. 국내 문헌 131
2. 국외 문헌 141
설문지 150
ABSTRACT 157
연구윤리서약서(국문) 160
연구윤리서약서(영문) 161
〈표 2-1〉 내부마케팅 개념 및 특성에 관한 연구 25
〈표 2-2〉 내부마케팅 주요 구성요인 26
〈표 2-3〉 직무만족 개념 및 특성에 관한 연구 37
〈표 2-4〉 직무만족 영향요인 38
〈표 2-5〉 조직몰입 개념 및 특성에 관한 연구 42
〈표 2-6〉 조직몰입의 유형 43
〈표 2-7〉 축제효과 개념 및 특성에 관한 연구 54
〈표 3-1〉 내부마케팅 구성요인 측정항목의 구성 72
〈표 3-2〉 직무만족 측정항목의 구성 74
〈표 3-3〉 조직몰입 측정항목의 구성 75
〈표 3-4〉 축제효과 측정항목의 구성 77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1
〈표 4-2〉 측정변수에 대한 신뢰도 분석 83
〈표 4-3〉 내부마케팅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85
〈표 4-4〉 직무만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86
〈표 4-5〉 조직몰입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87
〈표 4-6〉 축제효과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89
〈표 4-7〉 측정 변수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91
〈표 4-8〉 측정변수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92
〈표 4-9〉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94
〈표 4-10〉 내부마케팅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95
〈표 4-11〉 내부마케팅이 경제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 96
〈표 4-12〉 내부마케팅이 사회·문화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 98
〈표 4-13〉 내부마케팅이 물리·환경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 99
〈표 4-14〉 직무만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100
〈표 4-15〉 직무만족이 경제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 101
〈표 4-16〉 직무만족이 사회·문화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 101
〈표 4-17〉 직무만족이 물리·환경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 102
〈표 4-18〉 조직몰입이 경제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 103
〈표 4-19〉 조직몰입이 사회·문화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 104
〈표 4-20〉 조직몰입이 물리·환경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 104
〈표 4-21〉 내부마케팅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 106
〈표 4-22〉 직무만족과 축제효과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108
〈표 4-23〉 내부마케팅과 경제적 효과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 110
〈표 4-24〉 내부마케팅과 사회·문화적 효과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 112
〈표 4-25〉 내부마케팅과 물리·환경적 효과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 114
〈표 4-26〉 내부마케팅과 경제적 효과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116
〈표 4-27〉 내부마케팅과 사회·문화적 효과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118
〈표 4-28〉 내부마케팅과 물리·환경적 효과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120
〈표 4-29〉 가설검증 결과요약 121
〈그림 1〉 연구의 구성 20
〈그림 2〉 직무만족 모델 35
〈그림 3〉 축제의 경제적 효과 모형 49
〈그림 4〉 축제의 사회·문화적 효과 51
〈그림 5〉 축제의 물리·환경적 효과 52
〈그림 6〉 제주올레 걷기 축제 10년 56
〈그림 7〉 제주올레코스 현황 57
〈그림 8〉 2020년 제주올레 탐방객 현황 57
〈그림 9〉 제주지역 마을단위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58
〈그림 10〉 관광객 유치 등 제주지역 발전기여 58
〈그림 11〉 제주 이미지 제고 및 자긍심 고취 효과 59
〈그림 12〉 국제사회 네트워크 확대기여 59
〈그림 13〉 연구모형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