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뷰티코디네이터의 CS교육프로그램이 성격특성에 따라 직무만족과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 연구함으로써 효율적인 인적관리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해서는 SPSS 21.0 Version을 사용하였으며, 측정도구의 타당성은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신뢰도 검증은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뷰티코디네이터 CS교육프로그램과 성격 특성, 직무만족, 서비스품질에 대해 알아보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test 및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또한 사후검정 방법으로는 Duncan test를 실시하였다.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가설의 검증을 위하여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뷰티코디네이터 CS교육프로그램과 직무만족, 서비스품질의 관계에서 성격 특성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3단계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뷰티코디네이터 CS교육프로그램은 성격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성격특성의 하위요인인 정직/겸손성, 정서정, 외향성, 원만성, 성실성, 개방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뷰티코디네이터 CS교육프로그램은 직무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뷰티코디네이터 CS교육프로그램은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서비스품질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성격특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성격특성의 하위요인인 정직/겸손성, 정서정, 외향성, 원만성, 성실성, 개방성이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성격특성이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성격특성의 하위요인인 정직/겸손성, 정서정, 외향성, 원만성, 성실성, 개방성이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성격특성은 뷰티코디네이터 CS교육프로그램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의 매개하는지 분석한 결과, CS교육프로그램 하위요인별 교육내용, 강사, 교육시스템은 1단계에서 매개변수인 성격특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매개조건을 충족하였고(p〈.001), 2단계 매개조건 분석결과 종속변수인 직무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매개조건을 충족하였으며(p〈.001), 3단계 매개조건 분석결과 독립변수인 교육내용, 강사, 교육시스템의 회귀계수가 유의미하면서 2단계보다 감소하였고, 매개변수인 성격특성은 유의미하게 나타나 성격특성은 뷰티코디네이터 CS교육프로그램의 하위요인별 교육내용, 강사, 교육시스템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성격특성은 뷰티코디네이터 CS교육프로그램이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의 매개관계를 분석한 결과, 뷰티코디네이터 CS교육프로그램의 하위요인별 교육내용, 강사, 교육시스템은 1단계에서 매개변수인 성격특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매개조건을 충족하였고(p〈.001), 2단계 매개조건 분석결과 종속변수인 서비스품질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매개조건을 충족하였으며(p〈.001), 3단계 매개조건 분석결과 독립변수인 교육내용, 강사, 교육시스템의 회귀계수가 유의미하면서 2단계보다 감소하였고, 매개변수인 성격특성이 유의미하게 나타나 성격특성은 뷰티코디네이터 CS교육프로그램의 하위요인별 교육내용, 강사, 교육시스템과 서비스품질 간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뷰티코디네이터들의 성격특성이 직무만족도와 서비스품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함으로써 향후 뷰티코디네이터의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고 직무만족과 서비스품질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