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내용 및 방법 17
가. 연구대상 17
나. 연구내용 17
다. 자료분석 19
II. 이론적 배경 20
1. 뷰티코디네이터의 개념 20
2. CS 교육 21
가. CS의 개념 21
나. CS교육의 개념 22
다. CS 교육프로그램 선행연구 24
3. 직무만족(Job satisfaction) 25
가. 직무만족의 개념 및 정의 25
나. 직무만족 선행연구 26
4. 서비스품질 27
가. 서비스품질의 개념 27
나. 서비스품질 관련 선행연구 30
5. 성격특성 31
가. 성격의 개념 31
나. 성격의 유형 34
다. HEXACO 모델의 구성요소 35
라. 성격특성의 선행연구 41
III. 연구설계 43
1. 연구모형 43
2. 연구의 가설 44
3. 연구내용 및 방법 48
가. 설문지 구성 48
나. 자료수집 및 분석 49
IV. 연구결과 50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0
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2
가. CS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2
나. 성격특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4
다. 직무만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7
라. 서비스 품질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8
3. 기술통계적 분석 59
가. 뷰티코디네이터 CS교육프로그램 59
나. 성격 특성 63
다. 직무만족 67
라. 서비스품질 69
4. 상관관계 검증 71
5. 가설의 검증 73
가. 가설1의 검증 73
나. 가설2의 검증 80
다. 가설3의 검증 81
라. 가설4의 검증 82
마. 가설5의 검증 84
바. 가설6의 검증 86
사. 가설7의 검증 95
V. 결론 104
1. 연구결과 및 시사점 104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방향 106
참고문헌 107
ABSTRACT 120
설문지 121
표 1. 설문지의 구성 18
표 2. 성격 5요인과 성격 6요인의 비교 35
표 3. 성격 6요인(HEXACO) 모델의 하위요인 40
표 4. 설문지 구성 48
표 5.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1
표 6. CS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3
표 7. 성격특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5
표 8. 직무만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7
표 9. 서비스품질 향상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8
표 10. 전반적인 뷰티코디네이터 CS교육프로그램 59
표 11. 일반적 특성에 따른 뷰티코디네이터 CS교육프로그램 차이 61
표 12. 전반적인 성격 특성 63
표 1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성격특성 차이 66
표 14. 전반적인 직무만족 67
표 1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 68
표 16. 전반적인 서비스품질 69
표 17.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품질 차이 70
표 18. 각 변수 간 상관관계 검증 72
표 19. 뷰티코디네이터 CS교육프로그램이 정직/겸손성에 미치는 영향 74
표 20. 뷰티코디네이터 CS교육프로그램이 정서성에 미치는 영향 75
표 21. 뷰티코디네이터 CS교육프로그램이 외향성에 미치는 영향 76
표 22. 뷰티코디네이터 CS교육프로그램이 원만성에 미치는 영향 77
표 23. 뷰티코디네이터 CS교육프로그램이 성실성에 미치는 영향 78
표 24. 뷰티코디네이터 CS교육프로그램이 개방성에 미치는 영향 79
표 25. 뷰티코디네이터 CS교육프로그램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81
표 26. 뷰티코디네이터 CS교육프로그램이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 82
표 27. 성격특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84
표 28. 성격 특성이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 85
표 29. 뷰티코디네이터 CS교육프로그램과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정직/겸손성의 매개효과 87
표 30. 뷰티코디네이터 CS교육프로그램과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정서성의 매개효과 88
표 31. 뷰티코디네이터 CS교육프로그램과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외향성의 매개효과 90
표 32. 뷰티코디네이터 CS교육프로그램과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원만성의 매개효과 91
표 33. 뷰티코디네이터 CS교육프로그램과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성실성의 매개효과 93
표 34. 뷰티코디네이터 CS교육프로그램과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개방성의 매개효과 94
표 35. 뷰티코디네이터 CS교육프로그램과 서비스품질의 관계에서 정직/겸손성의 매개효과 96
표 36. 뷰티코디네이터 CS교육프로그램과 서비스품질의 관계에서 정서성의 매개효과 97
표 37. 뷰티코디네이터 CS교육프로그램과 서비스품질의 관계에서 외향성의 매개효과 99
표 38. 뷰티코디네이터 CS교육프로그램과 서비스품질의 관계에서 원만성의 매개효과 100
표 39. 뷰티코디네이터 CS교육프로그램과 서비스품질의 관계에서 성실성의 매개효과 102
표 40. 뷰티코디네이터 CS교육프로그램과 서비스품질의 관계에서 개방성의 매개효과 103
그림 1. 기업교육활동의 하향식 고객만족 교육구조 23
그림 2. 연구모형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