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머리말 13
1. 연구 목적 13
2. 연구 범위 및 방법 14
3. 선행연구 고찰 15
II. 한국과 중국의 교육과정 17
1. 교육과정 17
1) 교육과정 정의 17
2) 교육과정 목표 18
2. 한국 2015 개정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19
1) 개념 19
2) 목표 21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22
3. 중국 2011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27
1) 개념 27
2) 목표 30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32
III. 한국과 중국 음악 수업의 방향 및 실제 42
1. 한국의 교수·교수학습 및 평가 방향 42
1)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42
2) 표현영역 46
3) 감상영역 47
4) 생활화 영역 48
2. 중국의 교수·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50
1) 교수·학습 및 평가 방향 50
2) 표현영역 54
3) 느낌과 감상 영역 55
4) 창조영역 56
5) 평가 방식 및 방법 57
IV. 한국과 중국의 교육과정 비교 60
1. 교육과정 60
1) 교육과정의 변화 60
2) 개념 61
3) 목표 64
4)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65
2. 한국과 중국의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 비교 75
1)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75
2)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76
V. 맺음말 79
참고문헌 81
ABSTRACT 83
〈표 1〉 한국 음악과 교육과정 개념 21
〈표 2〉 한국 음악과 교육과정 목표 22
〈표 3〉 한국 음악과 교육과정 표현영역 성취기준 23
〈표 4〉 한국 음악과 교육과정 감상영역 성취기준 24
〈표 5〉 한국 음악과 교육과정 생활화 영역 성취기준 25
〈표 6〉 중국 음악과 교육과정 개념 28
〈표 7〉 중국 음악과 교육과정 기본이념 29
〈표 8〉 중국 음악과 교육과정 목표 30
〈표 9〉 중국 음악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에 대한 틀 구성 32
〈표 10〉 중국 음악과 교육과정 표현영역 노래 성취기준 33
〈표 11〉 중국 음악과 교육과정 표현영역 연주 성취기준 34
〈표 12〉 중국 음악과 교육과정 표현영역 종합적인 예술공연 성취기준 34
〈표 13〉 중국 음악과 교육과정 표현영역 악보 읽기 성취기준 34
〈표 14〉 중국 음악과 교육과정 느낌과 감상 음악표현 요소 성취기준 35
〈표 15〉 중국 음악과 교육과정 느낌과 감상 음악의 정서와 감정 성취기준 36
〈표 16〉 중국 음악과 교육과정 느낌과 감상 음악 장르 및 형식 성취기준 36
〈표 17〉 중국 음악과 교육과정 느낌과 감상 음악 성격과 종류 성취기준 37
〈표 18〉 중국 음악과 교육과정 창조영역 음향과 음악 탐사 성취기준 38
〈표 19〉 중국 음악과 교육과정 창조영역 즉흥적 편성 성취기준 38
〈표 20〉 중국 음악과 교육과정 창조영역 창작실천 성취기준 38
〈표 21〉 중국 음악과 교육과정 음악 및 관련 문화 음악과 사회생활 성취기준 39
〈표 22〉 중국 음악과 교육과정 음악 및 관련 문화 음악과 자매예술 성취기준 40
〈표 23〉 중국 음악과 교육과정 음악 및 관련 문화 음악과 예술 이외의 학과 성취기준 40
〈표 24〉 한국 음악과 교육과정 교수·학습 계획 44
〈표 25〉 한국 음악과 교육과정 교수·학습 계획의 지도 방법 44
〈표 26〉 한국 음악과 교육과정 표현영역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46
〈표 27〉 한국 음악과 교육과정 표현영역 평가 방법 46
〈표 28〉 한국 음악과 교육과정 감상영역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47
〈표 29〉 한국 음악과 교육과정 감상영역 평가 방법 48
〈표 30〉 한국 음악과 교육과정 생활화 영역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48
〈표 31〉 한국 음악과 교육과정 감상영역 평가 방법 49
〈표 32〉 중국 음악과 교육과정의 수업 중 유의사항 53
〈표 33〉 표현영역 노래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54
〈표 34〉 표현영역 연주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54
〈표 35〉 표현영역 악보 읽기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55
〈표 36〉 느낌과 감상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55
〈표 37〉 창조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56
〈표 38〉 중국 음악과 교육과정 평가 방법 58
〈표 39〉 한국과 중국의 교육과정 개정 시기 60
〈표 40〉 한국과 중국의 음악과 교육과정 개념 비교 62
〈표 41〉 한국과 중국의 음악과 교육과정 목표 비교 64
〈표 42〉 한국과 중국의 음악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비교 66
〈표 43〉 한국과 중국의 음악과 교육과정 표현영역 비교 66
〈표 44〉 한국과 중국의 표현영역 성취기준 비교 67
〈표 45〉 한국과 중국의 음악과 교육과정 감상/느낌과 감상영역 비교 68
〈표 46〉 한국과 중국의 감상/느낌과 감상 영역 성취기준 비교 69
〈표 47〉 한국의 창작 관련 역량과 중국 음악과 교육과정 창조영역 70
〈표 48〉 한국의 창작 관련 역량과 중국의 창조영역 성취기준 71
〈표 49〉 한국의 생활화/중국의 음악 및 관련 문화영역 비교 72
〈표 50〉 한국의 생활화/중국의 음악 및 관련 문화 영역 성취기준 비교 73
〈표 51〉 한국과 중국의 음악과 교육과정 평가 방법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