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토민요는 일상생활의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지역문화를 이해하는데 있어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으며, 민중들의 생활과 삶의 모습이 함축되어 있어 당시 시대의 정서와 풍속들을 그릴 수 있다.
지역의 민요를 보급하기 위해선 그동안 발굴되고 연구된 음악 자료들을 적극 활용 할 수 있어야 하는데 지금까지 이러한 자료들을 교육적으로 지역화 시키는 면에서는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점이 사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경기도 하남시 향토민요 중 논매는 소리를 지역 중심으로 초등학생을 위한 교육적 활용 연구 지도법에 대해 연구하였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 가창의 기초가 되는 호흡법과 기본 발성법에 관하여 단계적으로 지도하고, 신체표현을 활용하여 시김새를 표현하였다.
둘째, 초등학생의 관점으로 이해하기 쉽고 일정한 박자로 부르는 노래 선후창 형식의 노동요 중 농업요에 해당되는 노래 3곡을 선정하여 학생들이 노래를 통해 농경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셋째, 경기도 하남시 향토민요 중 논매는 소리를 본 시안으로 한 교수·학습 지도안 과정과 함께 지도하였고, 그에 따른 주요 지도활동은 교구를 활용하여 노래의 특징들을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넷째, 논매는 모습을 신체로 표현하며 협동심을 고취시키고자 하였고, 학생들의 전과 후의 설문지 결과를 비교했을 때 교구를 활용한 수업에 흥미를 갖고 관심을 보이며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또한, 본인이 태어나고 자란 지역 특성의 민요를 배움으로써 학생들은 음악문화의 아름다움을 이해할 수 있었다.
이 논문을 통하여 지역별로 전해져 내려오는 향토민요를 소재로 한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모색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해봄으로써 초등학교 국악 교육 발전에 기여하는 연구가 되길 기대해 본다.